거꾸로 읽는 세계사 - 거꾸로읽는책 3 거꾸로 읽는 책 3
유시민 지음 / 푸른나무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 초판으로 이 책을 읽은 게 벌써 10년도 더 전인가요. 까마득히 오래되었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그 때만해도 '이런 책, 위험하지 않을까' 하면서 어린 마음에도 고개를 걱정스럽게 갸웃하며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10년의 세월이 흘러 이 책이 고등학생들의 권장도서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정말 격세지감을 느꼈지요. 그리고 새로 개정된 거꾸로 읽는 세계사를 들추어보았습니다.

...내용면으로도 꽤 격세지감이더군요. 내용이 보충된 건 좋지만 과거에 좀더 신랄했던 표현들이 많이 완화되었다는 느낌. 통쾌한 느낌은 많이 반감되었습니다. 저자의 서문에도 고등학생들을 위해 많이 다듬었다는 얘기가 있는 만큼 어쩔 수는 없다 치더라도 아쉬운 건 할 수 없네요. 그렇다 해도 이 책의 내용이 어디 가지 않습니다. 이 책은 보기 드물게 1. 재미있고 2. 올바른 시야, 최소한도로 균형잡힌 시야를 일깨워주는 역사서입니다.
이 책을 읽고 이 책에서 권하는 참고서적도 여러 권 읽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길고 지루한 책들을 놀랍도록 재미있고 역동적으로 다이제스트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생 때 읽은 사람도 좋고, 아니라면 대학교때라도 읽어도 좋고, 그게 아니라면 졸업한 후에라도 꼭 일독하기를 권합니다. 최소한, 우리는 조선일보를 비판적으로 볼 눈은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