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크리에이티브 R - 우리가 몰랐던 디자인 이노베이터의 생각과 힘
서승교 지음 / 와이즈베리 / 2017년 4월
평점 :
[경제 서평] 크리에이티브 R - 고객이 중심이 되는 디자인 혁신 핵심 코드, 4R 프로세스를 찾아라.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독단적인 생각으로 전략을 세우기 때문이다.
입으로는 고객의 입장을 말하고 있지만 그것을 실제의 행동에서는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생각을 바꾸고 고객이 중심이 되는 디자인 사고를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바로 그 중심에 있는 디자인 사고가 4R 프로세스 디자인사고이다. 이 디자인 혁신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알아보는 것은 혁신기업을 바라는 사람에게 반드시 필요한 과제일 것이다.
저자는 4R 프로세스를 창의의 젖소 목장에서 자라나는 양분이라 표현한다.
4R은 Report(고객과 공감하라), Read(고객의 요구를 분석해 모아라), Rethink(고객의 니즈를 분석하라), Radical Create(감동 혁신의 생각을 창조하라)라는 4가지 의미를 뜻하는 말이다.
이러한 4R을 고객의 입장을 설계하는 모든 마케팅 과정에 배분하고 고객의 가치를 잘 실현시키게 하는 것이 4R 프로세스의 주 목적이다.
결국 저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근본적인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 조직이 행동할 때 비로소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사례를 애플 등의 혁신 기업 사례와 자신이 겪은 현장 경험 등을 통해 잘 말해주고 있다.
특히 히잡을 쓴 중동의 여인들에게 냉장고 마케팅 조사를 하면서 그들이 자주 이용하는 미용실을 활용했던 경험은 고객 중심의 마케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잘 알 수 있게 해준다.
결국 사용자가 중심이 되는 기업 전략이 중심이 되어야 함을 잘 말해주고 있다.
저자가 현장에서 겪었던 살아 있는 경험이 잘 녹아 있는 책이다.
본인도 기업 활동을 통해 가끔 다시 점검해보는 것은 현재의 생각이 고객과 상관없는 독단적이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그러한 생각을 수시로 재점검할 때 필요한 좋은 원칙을 저자가 말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기업 관계자나 마케팅을 공부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교과서 같은 책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