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업계지도 - 한발 앞서 시장을 내다보는 눈
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 어바웃어북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경제 서평] 2017년 업계지도 - 한발 앞서 시장을 내다보는 눈을 통해 앞어가는 투자전략을 세우자.




국내외 산업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중요 데이터를 분석하여 일반인에게 제공하는 한국비지니스정보가 2017년 국내외 경제 전반을 기업의 상황에 비추어 분석 정리한 책이다.

어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커진 2017년 세계 경제의 상황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산업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중요하다. 새로운 전략을 세워야 하는 많은 경제 주체들에게 좋은 참고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이 책에서는 특히 글로벌 주식시장에 대한 분석까지 싣고 있다. 

전 세계 돈이 흐르는 흐름을 조망해보고 각 지역의 증권시장까지 분석해봄으로써 투자의 폭에 대한 지식까지 넓혀주고 있다. 이미 연간 75조 원이 넘는 동인 국내에서 해외시장으로 들어가는 현실에서 올바른 투자가 필요하고 그에 대한 참고서로 요긴한 책이라 할 수 있다.


금융산업은 금리와 증권사 판도의 변화로 순위권 판도가 변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자 통신업계는 배터리 폭발과 중국산 제품의 한국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는 휴대폰 업계, 최고의 호황이 예상되는 반도체 업계, 트럼프 패닉에 긴장하는 가전업계 등이 중요 이슈이다.

건설 중공업계는 구조조정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상황이다. 어느 때보다도 가장 실적이 저하될 것이라 예상되지만 그중에서도 알짜 기업을 알아보는 능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화학 에너지 업계는 석유업계의 최대 실적이 예상되며, 전기 요금 조정으로 인한 에너지 시장 변동에 주목해야 한다.

자동차 물류업계는 트럼프 충격이 가장 예상되는 분야다. 해운업계의 구조정과 변동성에 주목해야 한다.

유통업계의 상황은 전반적인 침체에도 불구하고 틈새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는 투자 기업들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생활용품 제조업체는 가격 인상으로 인한 실적 상승보다는 내수 침체로 인한 실적 약화가 예상된다. 화장품 등 성장이 예상되는 품목에 집중해야 한다.

미디어 교육업계는 케이블 TV의 인수합병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며,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 변수가 가장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책이 투자를 위한 완벽한 참고서가 될 수는 없다.

그러나 한눈에 보기 쉽게 현재 산업의 상황을 살펴보는 데는 아주 요긴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 2017년 기업 전략과 투자전략을 생각해보는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모두가 위기라고 말하고 있는 이때 위기가 새로운 기회라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위기를 만들 것인가, 기회를 만들 것인가 하는 문제는 바로 자신에게 달려 있음을 생각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