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 바이블 - 대담한 혁신상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로버트 G. 쿠퍼 지음, 류강석.박상진.신동영 옮김 / 진성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 서평] 신제품 개발 바이블 - 대담한 혁신 상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비즈니스 환경에서 진정한 혁신과 신제품 개발은 중요한 도전 과제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에서 이러한 혁신이 보이지 않는 것은 제대로 된 혁신 프로세스를 갖추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다양한 혁신 제품의 개발 과정에서 입증된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인 '스테이지-게이트'라는 방법을 통해 혁신을 기대하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신제품이 성공하는 데에는 다음 7가지 중요한 요인이 있다고 말한다.

1. 고객이나 사용자에게 독특하고 유익하면서도 설득력있는 가치를 제안하고 있다.

2. 고객의 목소리에 근거한 제품 즉, 시장 주도로 고객이 중심이 된 제품을 구축한다.

3. 미리 대비를 하고 프로세스를 계획한다.

4. 제품과 프로세스 정의를 확실하게 하여 불완전한 시장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준비를 한다.

5. 고객에게 먼저 선보이고 피드백을 갖는 나선형 구조의 개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6. 좋은 구상과 적절한 출시 타이밍을 가지고 있다.

7. 속도가 중요하다. 개발 프로젝트를 가속화할 좋은 방법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제품 개발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사전조사가 필수적이다.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한 초기 검사, 예비 시장 평가, 예비 기술 평가, 예비 운영 평가, 상세한 시장 연구와 시장 조사, 컨셉 평가, 가치 평가, 개발 단계로의 평가 등 다양한 사전 조사를 통해 정확한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잡아야 한다. 


이러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스테이지-게이트'라는 프로세스는 게임에서 작전타임과 같은 순간 순간의 프로젝트를 조정하는 역할을 강조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저자는 '스테이지-게이트'는 신제품 프로젝트는 아이디어 단계부터 출시 및 그 이후 단계까지 진행시키기 위한 개념적이고 운영적인 지도 같은 것이라고 말한다. 

제품 개발의 중요한 단계를 설정하고 각 단계별마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보완해가는 작업인 '스테이지-게이트,라는 방법은 이미 성공적인 혁신 모델로 인정을 받고 있다.

 

이번에 이렇게 좋은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좋은 정보라고 생각된다. '스테이지-게이트'라는 말이 좀 낯설게 느껴지지만 방법론을 공부하다 보면 아주 쉬운 프로세스라는 것을 느끼게 한다. 

다만 이러한 프로세스는 아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현장에 얼마나 잘 적용시킬 수 있느냐와 저자도 말하고 있지만 불확실한 상황에서 얼마나 탄력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본인에게도 활용도가 높은 책이라고 생각을 해보면서 정말 필요한 책을 찾았음을 느끼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