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의 배신
라파엘 M. 보넬리 지음, 남기철 옮김 / 와이즈베리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인문 서평] 완벽의 배신 - 모든 일에 최고가 되려는 당신에게 안식을 주어라.




절대 도달할 수 없는 목표를 세우는 일을 이상주의자들인 완벽주의자들이 겪곤 한다. 결국 그들은 이러한 목표에 다다르지 못하면서 스스로 무력감에 빠지거나 잘못된 행동을 저지르게 된다. 이 책은 이러한 완벽주의자들의 행동과 습관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현대에 들어와 완벽주의자가 많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자본주의가 만들어낸 성과지상주의가 원인이다. 과정이야 어떻든 결과를 만들어내어야만 인정을 받는 현대사회에 들어와 완벽주의라는 허상을 만들게 되고, 이러한 허상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좀먹고 있는 것이다. 

완벽주의 자체가 문제는 아니지만 완벽주의가 원인이 되어서 무력감메 빠지는 번아웃 증후군에 빠지게 되거나, 불완전한 자신을 숨기고 고립감에 빠지게 된다. 서구사회에 유행병처럼 퍼진 철옹성의 가면을 쓴 완벽주의자의 얼굴이 자신을 점점 더 괴롭히는 것이다.

완벽주의자가 겪는 또 하나의 문제는 잘못된 성취 욕구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성과의 허상이라는 잘못된 인식으로 자신의 행동을 제어한다. 이러한 인식은 인간이 가지는 기본적인 다섯 가지 성격에 잘못된 영향을 미친다. 


완벽주의자가 빠지는 함정은 근거 없는 직감에 의존하는 것이다. 결국 이것은 자기중심적 사고를 가지게 되고 자기 숭배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내적 모순은 마음에 있는 두려움에 근거한다. 그래서 신경증이나 인격 장애를 만들게 되면서 스스로 자신을 억업하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문제를 다음의 3단계로 분석하라고 한다.

1. 완벽에 집착하는 원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본다. 2. 어떤 유형의 사고적 문제가 생기는지를 살펴본다(자기 중심적, 사회 규정 의존적, 외향적). 3. 정신의 톱니바퀴(자신의 사고하는 생각의 연결고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살펴본다. 

이러한 문제를 벗어나는 방법은 가면을 벗어던지는 것이다. 자신을 들여다보고 불완전한 자신의 모습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불완전한 모습을 인정하고 자신의 모습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것 바로 이것이 자신을 건강한 삶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갖고 있는 환상인 완벽주의에 대한 문제를 잘 정리하고 있는 책이다. 인간 자신이 불완전한 존재이기에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소중히 하는 모습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아프게 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소중한 조언이라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성경 구절 빌 3장 12절(나는 이것을 이미 얻은 것도 아니며, 이미 목표점에 다다른 것도 아닙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 나를 사로잡으셨으므로, 나는 그것을 붙들려고 좇아가고 있습니다)을 좋아한다. 그것은 우리의 인생을 잘 표현하는 말이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자신의 목표를 향해 빨리가 아니라 끝까지 가려는 자세를 표현하고 있다. 우리의 인생을 달려가는 모습이 이와 같아야지 않을까! 불완전한 인간이지만 소중한 나의 모습을 발견해보는 시간이었다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