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아이디어에 영감을 주는 거의 모든 이야기
야코포 페르페티 지음, 김효정 옮김 / 미래의창 / 2016년 5월
평점 :
품절


[인문 서평] 성공하는 아이디어에 영감을 주는 거의 모든 이야기 - 세계를 바꾼 발명들 속에 숨어있는 발상 전환법



아이디어가 기적을 만들 수 있는가? 저자는 우리들이 잘 알고 있는 혁신적 사고에 숨어 있는 발상 전환법에 대해 살펴보면서 21세기 르네상스를 만든 아이디어의 시작점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출발점에 있는 혁신이 지금 세상의 기적을 창조하고 있다 말하고 있다.


그는 먼저 창조의 바다에 배를 뛰우라고 말한다. 

창조를 만드는 발상전환법을 배(BOATS)에 비유하고 있는 것이다. Idea Based On A Time Story를 뜻하는 이 단어는 발상의 단계를 잘 정리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실제적인 이야기를 통해 아이디어가 출발한다는 것을 말한다. 현실을 담보하지 못하는 아이디어는 의미가 없는 것이다.

각 단계마다 다양한 그림과 다양한 컨셉을 함께 제시하고 있어 창조활동에 목이 말라 있는 사람들에게 요긴한 글이 되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컨셉들은 이미 아이디어를 만든 많은 사람들이 활용했던 방법론이기 때문에 현실적인 느낌을 주고 있다. 


아이디어의 발전의 단계는 이후 다음과 같은 단계를 가진다. 그는 각 단계를 스스로 생각하라는 의도로 비유의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바다와 파도 -> 바람 -> 물과 암초 -> 항구 -> 별로 표현되는 단어를 통해 아이디어의 바다를 항해할 준비를 하게 해준다.

먼저 바다와 파도는 유동적인 상황에서도 아이디어의 시작점을 찾는 법을 말해준다. 거친 파도를 넘어 아이디어의 나오는 규칙성을 찾으라는 것이다.

바람에서는 사람이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아이디어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다.

다음 물과 암초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어떤 자원이 있는지를 분석하라는 것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른 결과가 나오기 때문이다. 

항구는 외부 환경을 말한다. 아이디어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는 것은 실행의 구체화에서 매우 중요하다. 

마지막 별은 기존의 관점을 뛰어 넘는 상상력을 뜻한다. 관점의 중요성을 말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 관점이 어떻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생각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거친 상상의 바다에서 별을 찾아내는 능력 바로 그러한 능력을 말하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이제 우리들의 상상력을 한층 새롭게 뛰어넘게 해줄 발상 전환법을 시도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