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로 읽는다 중국 도감 - 슈퍼 차이나의 과거, 현재, 미래가 보인다! 지도로 읽는다
모방푸 지음, 전경아 옮김 / 이다미디어 / 2016년 1월
평점 :
절판


[사회 서평] 지도로 읽는다! 중국도감 - 중국 22개 성, 4개 직할시, 5개자치구, 타이완, 홍콩, 마카오를 세세하게 찾아가보자.



중국은 하나의 국가로 이해하기 보다는 하나의 문명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쉽다고 말하는 저자다. 올림픽 개최를 통해 세계적인 도시로 진화하고 있는 베이징, 개혁과 개방의 대명사 광동성, 마오쩌뚱주의를 계속 고수하는 허난성, 중국 반환 이후 흥망성쇠를 달리한 홍콩 등 각자의 색깔로 같은 듯 다른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는 나라가 중국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중국의 모든 지역(다른 체제라 생각되는 타이완까지 포함하여)을 지도와 함께 그 특성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한국의 많은 사람들이 중국을 하나의 나라라고 생각하고 지적하는 것이 얼마나 잘못된 인식인지를 생각하게 해준다.


중국은 34개의 퍼즐로 구성된 국가다. 하나의 성이 하나의 국가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적은 본인도 공감하는 바이다. 허베이성에 있는 텐진시가 조선업을 육성하면서 구호 자체가 세계 1위인 한국의 조선업을 능가하자라는 구호를 내걸었을 정도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성 하나의 힘이 한국 국가 전체를 능가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14억명의 인구, 아시아 최대의 국토를 가진 중국은 각 지역별로 다른 모습을 가진다. 이것을 표현하는 말이 있다. 지구상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동시에 존재하는 나라가 둘이 있는데 미국과 중국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양한 자연환경과 한민족이 전체 인구의 구성비를 차지하지만 55개 소수민족이 섞여 있는 다문화국가인 나라가 중국이다.


아러한 다양성을 통합하기 위한 행정조직으로 22개의 성과 4개 직할시, 5개 자치구와, 홍콩, 마카오, 타이완의 특별 행정구로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공식적인 행정단위와는 다르게 지리적 관계와 경제권역을 고려한 동부, 중부, 서부라는 3지구로 구분하기도 한다. 동부는 바다쪽과 접해있는 지역으로 이미 개발이 많이 진척이 되어 있는 지역을 뜻하며, 중부는 중간 지대, 서부는 내륙쪽으로 개발을 지원해야 하는 지역으로 구분한다.


각 지역별로 성의 역사, 경제, 사회와 중국의 정치적 지위를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중국이라는 거대한 나라에 대해 숲을 볼 수 있게 해준다. 각 성에 대한 나무를 보고 중국이라는 숲을 접근하게 해준다는 면에서 중국을 공부하는 이들에게 아주 소중한 교과서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서재에 두고 계속적으로 참고해야하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정리해두는 책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