넨도nendo의 문제해결연구소 - 세계적인 브랜드의 "문제해결사" 사토 오오키의 번뜩이는 디자인 사고법!
사토 오오키 지음, 정영희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디자인 서평] 넨도(nendo)의 문제해결연구소 - 세계적인 브랜드 문제해결사 사토 오오키의 번뜩이는 디자인 사고법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일본인 100인'에 선정된 브랜드 문제 해결사 사토 오오키의 디자인 사고법에 대한 책이다. 그는 하나의 건물을 디자인하듯 한층 한층 올라가는 기분으로 번뜻이는 아이디어를 풀어놓는 이야기를 꺼내놓고 있다.


저자는 디자이너답게 책의 구성도 재미있게 구성하고있다.

지하1층으로 시작하는 서문에서 1층에서 5층까지 항목을 정리하고 마지막 결론은 출구로 표현하고 있다. 각 층의 구조들을 하나둘 살펴보면서 전체의 윤곽을 살펴보는 구조로 되어 있다.

질문에서 시작하는 디자인 사고의 출발점은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나오는 방법 -> 해결법을 찾는 법 -> 메시지를 발견하는 법 -> 보이지 않는 가치를 발견하는 법 순으로 마감하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구성은 그의 사고가 매우 유연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디자인 사고는 갑자기 나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을 꾸준히 진행하면서 나오는 문제에 대해 새로운 질문을 던지면서부터 시작된다고 말하고 있다.

저자는 디자인을 틈을 관찰해 메워가는 작업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좋은 디자인은 예술과 다르다는 것을 말한다. 아름다은 것보다 못 생겼지만 귀여운 것이 더 기억에 남는다는 말을 하면서 디자인적 사고가 무엇인지를 말해주고 있다.


디자이너가 가져야 할 중요한 점이 바로 이러한 사고력을 갖추는 일이라는 것이다.

쓰는 대로 변하는 뇌의 특성으로 인해 항상 자신을 올바른 디자인 사고법으로 훈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가 디자인 시선을 생각하라는 말로 전체 항목을 정리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는 아이디어가 잘 만들어지는 상황을 화장실 일보기로 표현한다. 화장실에서 일볼 때처럼 잘 나오는게 가장 좋은 아이디어 작업이라 말하면서 실용적 아이디어를 강조한다. 하나의 아이디어를 완벽하게 만들려 하기 보다는 순간의 아이디어를 정리하면서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그래서 강력한 선택지 2개로 걸러내는 습관을 만들라고 말한다.


전체적으로 다지인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모습에 대해 잘 말해주고 있다.

세계적인 디자이너라기 보기에는 간단한 아이디어도 보이지만 그만큼 단순한 사고가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사고를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삶과 비지니스가 새롭게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왜 넨도가 문제해결연구소로 불리우는 지를 알 수 있었다. 내가 속한 공간도 새로운 모습을 바꿀 수 있는 용기와 아이디어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다. 재미있는 책을 통해 나의 시선도 바뀌고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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