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_Form Church - 변혁을 이끄는 미국의 선교적 교회들
이상훈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교 서평] RE_FORM CHURCH - 교회는 끝났는가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변혁을 이끄는 미국의 선교적 교회들




서양 교회의 몰락이 말해지고 있는 요즘, 한국 교회에도 위기는 찾아오고 있다. 성장이 멈출 것 같지 않던 한국 교회가 점차 교세가 하락되면서 1/3이 넘는 신도수가 줄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교회의 위기는 사실 신도수의 하락에 있는 것은 아니다.

사회변화의 주체가 되어야 할 리더로서의 교회가 오히려 사회의 변혁을 가로막는 변혁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과도한 교회 건축으로 인한 대형교회 부도, 사회환원은 무시한 채 재산축적에만 신경쓰는 현실, 교회지도자들의 성적 치부 등 개혁의 대상이 되고 있는 모습이 바로 그러한 것들이다.

일단 이책은 한국교회의 모범이 되었던 미국의 사례를 통해 미국교회가 스스로 위기를 극복하고 있는 모습을 살펴본다는 데 의미가 있다. 선교적 모델을 추구하며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미국의 10개 모델 교회들을 통해 보여주는 모습은 한국교회가 놓치고 있는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한다.

문화적 공동체를 지향하며 평신도커뮤니티를 추구하는 크리스챤 어셈블리, 다양한 지체를 수용하면서 성령의 리더를 추구하는 모자이크교회, 세상과의 교류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퀘스터교회, 지역의 이슈들과 결합하여 새로운 비전을 추구하는 드림센터, 선교적인 리더십을 양성하고자 하는 오스틴 스톤 커뮤니티교회, 경험적 예배를 통해 몰입과 집중을 추구하는 예배를 강조하는 리얼리티 LA교회, 작은 공동체를 추구하는 소마공동체, 하나님나라로서의 교회를 추구하고자 하는 락하버교회, 도시 속의 공동가치를 추구하는 LA뉴시티교회, 지도자 사역을 강조하여 교육과 훈련을 강조하는 뉴송교회의 모습이 바로 그것이다.

저자는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위해 세가지 키워드가 중요하다 말한다.

교회의 존재론적 인식과 내적 사역, 외적 사역이 그것이다. 이러한 세가지 부분을 차분히 분석해보고 제대로 된 길을 걷고 있는지를 생각해보라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고민을 통해 교회가 제대로 설 때 진정한 사회의 변혁자로서 교회가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말한다. 저자가 "기독교가 예언자적 종교로서 온전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 신앙은 샘물이 아닌 독이 든 우물이 될 것"이라는 니체의 말을 통해 결론을 정리한다. 진정한 선교적 사명을 회복하는 것 바로 그것이 이 책이 보여주는 한국교회에게 주는 교훈일 것이다.

그러나 하나 더 생각해야 하는 것이 있다. 한국에 다양한 종교와 문화가 들어오면서 우리는 한국적인 모습으로 항상 변화 발전시켜왔다. 바로 이것이 한국문화의 힘인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한국적인 교회의 모습을 고민해야 할 사명이 한국교회에 있지만 이러한 변혁의 모습도 미국의 모습을 빌리는 것 같아 아쉽기는 하다. 다양한 고민을 통해 좋은 모델을 만들었으면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