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트렌드 2016 - 모바일, 온디맨드의 중심에 서다
커넥팅랩 엮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IT 서평] 모바일드렌드 2016 - 모바일, 온디밴드의 중심에 서다




2015년 온라인의 화두는 단연 O2O플랫폼일 것이다. 그러나 이제 온디맨드를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전략의 변화가 세상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이 책은 국내 ICT 현장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모바일 전문 포럼인 커넥팅랩 소속의 전문가들이 2016년 모바일산업의 전망을 정리한 책이다. 현장의 생생한 경험담을 통해 새해를 바꿀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자.


일단 저자들은 2016년의 화두로 옴니채널을 넘어 온디맨드의 세계로 바뀌어 갈 것으로 전망한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결합을 통해 모바일의 새로운 전망을 고민했던 것이 2015년의 화두였다면 새로운 해는 소비자의 요구가 있을 때, 언제나, 바로 대응하는 온디맨드 전략이 대세를 이룰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우버라고 하는 공유경제가 기반이 되면서 당연하게 만들어진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이러한 온디맨드의 기반 하에서 커머스 시장의 변화, SNS 환경의 변화, 미디어기술의 변화, 결제시장의 변화, 화폐시장의 변화를 전망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응해 스마트폰 시장과 관련 디바이스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전망하고 있다.

- 커머스의 화두 : 온디맨드를 중심으로

이 시장의 변화를 이끄는 힘의 주 요인은 우버라고 불리는 공유경제의 확산이다. 자동차, 택시, 숙박의 영역에서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사업들이 만들어지고 점차 기존 전통적인 영역의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기존 판매자 중심 시장이 서비스 제공자 중심 시장으로 변화함으로 인해 빠른 변화를 겪고 있다. 물론 기존 업계와의 갈등도 문제가 되고 있지만 결국 새로운 산업체계로 재편될 것이라 전망되고 있다.

특히 중국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서비스가 만들어지는 모습에서 한국의 IT업계의 반성이 요구되기도 한다.

- SNS : 소통을 넘어 자기 표현의 방법으로

기존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넘어 인스타그램 등 자기 표현의 도구로 활용되는 SNS가 더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과 연동을 통해 새로운 반등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었다. 10대, 20대가 인스타그램에 집중한다면, 50, 60대는 카카오스토리에 치중하는 편이다. 단순한 소통의 무기를 넘어 자신에 대한 새로운 표현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SNS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 미디어 : 동영상 중심으로 잡혀가다.

미디어 시장의 핵심은 새로운 콘덴츠이다. 점차 사용자 중심의 콘덴츠 생산기반이 미디어시장의 핵심이 되고 있다. 모바일이 중심이 되면서 가로화면비율 중심이 새로화면비율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도 기술적 특성이다.

- 결제 : 춘추전국 시대로 들어서다.

기존 애플과 삼성, 구글 중심의 모바일결제시장 경쟁이 카드회사, 은행까지 끼어들면서 바야흐로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었다. 핀테크로 불려지는 이 시장에서 결국 간편결제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 결제관행을 얼마나 자연스럽게 흡수하느냐가 승부를 낼 것이라 보고 있다.

- 인터넷 은행 : 새로운 화폐시대를 전망한다.

이제 정점 은행서비스는 필요하지만 은행이 없어지는 시대가 되고 있다. 특히 가상화폐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인터넷 전문은행의 시대가 준비되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 시장의 포화를 말하는 상황에서 무한한 경쟁은 공멸을 전제한다는 위기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쟁을 넘어서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전략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 말하고 있다. 특히 사물인터넷을 결합하는 새로운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을 말하고 있다. 비디오, 헬스, 판매 등 다양한 부분의 시장을 결합하는 사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디바이스 시장의 성장은 2016년 모바일시장을 새롭게 견인해줄 중요한 도구로 떠오를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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