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전략이 미래를 창조한다 - 경쟁을 초월하여 영원한 승자로 가는 지름길
리치 호워드 지음, 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영 서평] 탁월한 전략이 미래를 창조한다 - 경쟁을 초월하여 영원한 승자로 가는 지름길





미래를 좌우할 최적의 전략 개발과 실행 방법을 위한 최고의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추천하는 책이다. 현대 기업의 전략 중요성에 대한 좋은 안내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좋은 전략을 만들기 위해서는 입안자는 통합적 시각이 있어야 한다. 상황을 변화시킬 다양한 요인들을 분석하려면 통합적 시각과 함께 각 단위의 분석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이렇게 전략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GOST 프레임워크라 말하는데 목표의 성취(Goal), 목적의 성취(Objective), 전략의 실행(Strategy), 전술의 실행(Tatic)의 틀에서 각 사안을 보는 것이다.

각 상황에 대해 전략적 사고를 만들기 위한 3가지 원칙이 있다고 말한다.

감각 : 핵심적인 비지니스 통찰을 생성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배분 : 상쇄관계를 생각하여 자원을 집중한다. 행동 : 전략을 실행으로 옮기는 능력을 기른다.

기업이 전략을 실행하는데는 세 단계가 있다.

가치 창출의 단계 -> 가치 전달의 단계 -> 가치 확보의 단계이다. 각 단계별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과 목표를 어떻게 실현하는 것인가를 설정해야 한다. 이러한 설정에는 다음과 같은 6가지 프로세스로 구성된다.

1. 무엇을(제품 및 서비스)

2 누구에게(잠재적 고객층)

3. 왜(고객의 니즈 혹은 기업의 과제)

4. 어디서(제품에 접근하는 채널)

5. 언제(고객이 만나는 시간)

6. 어떻게(기업의 접근 방법)라는 틀을 통해 바라보는 관점을 통해 전체적 윤곽을 잡아 나갈 수 있다.

사실 전략에 대한 책은 다양하게 나와 있지만 이 책은 전략의 개론서로 딱 맞는 책이다. 급격한 기업환경 변화로 인해 전략에 대해서도 다양한 견해가 나오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어디서든 기본이다. 이러한 전략에 대한 기본을 생각하고, 전략에 대한 전체적 윤곽을 보기에는 너무 편한 책이다. 기업의 전략 교육을 위해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