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친절한 사람들에게 당하는가 - 황규경 변호사가 알려주는 완벽한 사기 예방법
황규경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 서평] 우리는 왜 친절한 사람들에게 당하는가 - 당했을 때는 늦었다, 사기를 예방하는 방법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다양한 범죄가 자행되고 있다. 그 중에 사기라는 범죄는 피해자 만이 아니라 피해자의 가족까지 영향을 준다는 면에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또한 그 해결도 어렵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한 범죄이다. 이 책은 기존의 사기 범죄에 대해 알아보고 그 예방법을 알려 주는 책이다.


횡령이나 배임 등은 엄격하게 말한다면 사기와는 다른 범죄지만 사법처리과정에서는 같은 사기죄로 처리된다. 사기의 범죄의 특징은 관계에 의해 만들어진 범죄인 경우가 많아 배상이나 처벌이 어렵다는 점이다. 그리고 가족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피해의 규모가 큰 경우가 많다.

사기 범죄자의 특징은 멘탈이 강하고 긍정의 아이콘인 경우가 많다. 그리고 임기응변이 강해 순간 대처를 잘해 잘 피해나가는 습성이 있다. 범죄자라는 느낌보다는 남들이 보기에 믿기 쉬운 스타일이라 구별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사기라는 범죄에 빠져드는 이유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때문이다. 어떤 결정을 할 때 사람을 믿지말고 그의 말을 잘 따져보는 것이 필요하다. 일단 사기라 생각되면 신중하게 생각하고 순발력있는 대처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기의 수법은 다양하다.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이 금전대여와 보증에 관련한 일이다. 큰 이익을 얘기하는 경우는 조심할 필요가 많다. 요즘은 보이스피싱, 스미싱, 파밍 등 휴대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한 범죄가 많아지는 추세이므로 잘 모르는 경우에는 잘 아는 사람(은행원이나 경찰 등)에게 먼저 확인하고 처리하는 것이 좋다. 은퇴자가 많아지는 시대라 은퇴자를 노리는 창업컨설팅 사기도 많아지고 있다. 한번의 잘못된 선택이 은퇴 후의 삶을 어둡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판단이 중요하다. 취업준비생에게 많은 것은 다단계 사기나 취업사기 범죄다. 특히 취업예치금을 요구하는 경우는 사기로 봐야 한다. 이외에도 사기도박, 기획부동산, 꽃뱀 사기, 혼인빙자 사기, 입시사기, 종교인 사기, 건강식품 사기, 인터넷 광고 사기 등이 있다.


예방의 원칙은 일단 보증의 의미에 대해 정확한 이해와 무서운 것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그리고 주변의 분위기에 넘어가서 중요한 결정을 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일단 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인감 등을 맡기지 않아야 한다.

너니까 특별해라는 말을 자주 하는 사람, 재력을 과시하는 사람, 다른 사람의 이름을 거들먹거리는 사람은 조심하는 것이 좋다.

직접 확인하지 않은 정보는 신롸하지 않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며, 결정을 할 때에는 민형사상으로 책임질 사람을 반드시 정해두어야 한다.

사기를 당했다면 현실을 인정하고 빨리 대처하고 자식들에게 사기 당하지 않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욕심이 잉태하여 죄를 낫 듯 사기는 욕심에서 시작된다. 사람들을 믿는 것이 필요한 세상에 그것을 이용하는 사기범죄자는 없어져야 한다. 그러나 그들을 탓하기 이전에 본인의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자세를 고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은 그러한 대처의 방법을 잘 알려주고 있다. 행복한 정의사회가 되기 이해 스스로 조심하는 자세와 사람을 볼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