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 9단의 만물상 2 - ‘만’ 가지 알찬 정보와 ‘물’ 만난 살림꾼들의 ‘상’상초월 비법! 살림 9단의 만물상 시리즈 2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제작팀 엮음 / 비타북스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 서평] 살림 9단의 만물상 2 - 살림 고수들의 특급 살림 비법, 건강 비법




만 가지 알찬 정보와 물 만난 살림꾼들의 상상초월하는 비법을 전달하는 목표를 가지는 이 책은 그 책의 목적은 물론 숨어 있는 살림 고수들의 이유까지 알려주고 있다.


TV조선의 간판프로그램인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 소개된 살림과 건강비법 중 엄선된 정보들을 추려서 정리하고 있는 책이다. 이미 1권을 통해 다양한 알찬 정보들을 소개했다면, 2권에서는 프로그램 중 가장 시청율이 높았던 부분들 만을 모아서 보여주고 있다.

건강에 관한 비법, 약이 되는 음식, 요리와 살림 비법의 항목으로 정리하고 있는데 항목마다 정말 알찬 정보들이 넘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각 항목에서 좋은 정보라 생각되는 몇 가지 내용들을 정리해보자.

건강에 좋은 음식 중 매실청을 만들 때 씨앗을 제거해야 한다. 씨앗에 있는 창산가리 성분이 우러나와 임산부나 노약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모르고 그냥 만들었을 경우에는 일년 정도 지나면 거의 없어지기 때문에 오래 두는 것이 좋으며, 끓이면 없어지기 때문에 끓여서 사용하는 것도 좋다.

척추가 건강해야 온 몸이 건강하다. 척추의 건강이 기본이다. 균형잡힌 건강한 척추를 만들기 위해 책에 소개된 붕어운동법이 좋다. 붕어가 헤엄을 치는듯한 자세로 하는 붕어운동법은 척추를 자연스럽게 맞추어주어 건강한 몸을 만들어 준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것이 좋은데 우계묵이 좋다. 우계묵은 닭발과 우슬을 끓여 우러낸 물로 묵을 만든 것이다. 건강한 프로틴을 섭취하기 위한 경제적이면서 활용도가 높은 방법이다.

장을 건강하기 위해 먹는 유산균은 한국인에 맞는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장 건강을 위해 좋은 농산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은데 약간은 못 생겼지만 자연스럽게 생긴 농산물이 좋다. 밥은 현미밥이 좋은데 현미밥을 먹을 때에는 50번 이상 씹어서 먹는 것이 좋다.

매운 맛의 양파, 마늘, 강황, 고추, 겨자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좋은 음식이다.

신 맛의 식초(자연식초), 매실, 살구, 오미자 등은 몸의 순환을 도와주는 음식이다.

설탕은 건강의 적이다. 단 맛을 내기 위해 꿀이나 감국, 감초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무를 활용한 건강 음식, 감기에 좋은 표고차, 성장에 도움을 주는 쑥, 콩, 마의 활용, 해독을 위해 민들레와 어성초를 활용하는 것, 된장수와 간장수를 활용하여 장을 다스리는 법 등은 아주 쉽게 주변의 음식을 통해 건강을 다스리는 방법이다.

살림의 팁은 에탄을을 행주에묻혀 나무젓가락으로 청소하기 어려운 틈새 등을 청소하는 법, 셀프 보수하는 법 등은 정말 주부 9단이 되는 데 손색이 없는 방법이라 생각된다.


정말 재미있는 책이다. 손을 잡고 어느 순간 다 읽어버린 책은 결국 집에서 활용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와이프에게도 선물해줘야겠다. 저도 살림에 도움을 주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라 좋았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