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이 200% 오르는 아침 청소의 힘
고야마 노보루 지음, 이정환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기업 서평] 매출이 200% 오르는 아침 청소의 힘 - 가장 쉽지만, 아무도 하지 않았던 경영의 묘수를 보여주는 책




대학을 나온 직원은 2명 뿐이던 폭주족 출신도 있는 별 볼일 없는 회사를 우량기업으로 육성시켜 12년 연속 수익 증가라는 기록을 세운 저자는 머리 좋은 사람들이 회사를 성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모든 직원이 함께 할 때 성공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한다.


그가 청소를 회사의 경영 타이틀로 삼은 이유는 일관된 목표로 움직이는 회사가 성공한다는 방향성 때문이다. 그도 처음부터 창소라는 방법을 기업의 성과를 만드는 방법으로 삼지는 않았다. 이제 곧 망할 것이라 많은 사람들이 생각한 기업의 사장이 되어 취임하면서 과연 이 회사를 어떻게 해야 하나 처음에는 갈등이 많았다고 한다. 불량한 직원들을 짜를까 하는 생각도 했지만 그래야 좋은 직원들이 들어올 것도 아니구 해서 기존의 직원들과 공통이 되는 목표를 세우고자 생각했다 한다. 그러면 어떤 목표를 공유할까 하는 생각하다가 누구나 잘 할 수 있는 청소를 제일 잘 하는 기업이라는 목표를 세워 1등을 해보자는 목표를 세웠다 한다.

그는 청소를 환경정비라 부른다. 청소는 개인적인 것이라 기준을 만들기 어렵지만 환경정비는 조직의 목표를 만드는 것이라 기준이 가능하고 성과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 이러한 방법에 회사를 떠나가는 직원도 있었지만 결국 기업의 조직이 단결되는 목표를 이루어 최상의 성과를 당해부터 내는 성과를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아침 출근후 모두가 시작하는 아침 30분의 청소가 조직의 분위기를 바꾸고 결국 그 분위기는 조직의 구성원까지 바뀌게 하면서 최고의 기업이 되는 행운까지 만들게 된 과정은 우리가 많은 경영전략을 말하지만 어느 전략보다 훌륭했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는 아침 청소가 다음 7가지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1. 직원과 사장의 가치관이 통합된다. 2. 해서는 안되는 일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한다. 3. 작고 힘없는 회사는 더 강력한 무기가 된다. 4. 쓸데없는 잔업을 제로로 한다. 5. 여성 비정규직 사원이 강력한 전력이 된다. 6. 재고가 급감하고 자금 회전이 극적으로 개선된다. 7. 사내가 청결해지고 직원 역량이 급성장한다.

결국 그의 전략은 능력이 있는 사람이 혼자 빨리 달려가는 조직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꾸준히 전진하는 조직을 만드는 목표를 가진다. 그러한 조직에서 개인의 능력을 넘어선 성과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환경정비를 정리와 정돈으로 나눈다. 정리는 과감히 버리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청소의 전략을 뜻한다. 무엇을 버릴 것인지 정해야 자신이 무엇을 집중할 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후 정돈은 정해진 장소에 물건을 두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전술을 뜻한다.

그는 이러한 정리정돈을 어떤 장소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일정, 금전, 정보 공유까지 확대함으로서 불필요함을 없애고 가장 효율적인 회사로 유지하게 하는 비결을 창출한 것이다.


이러한 방법이 실패할 때도 있다. 그것은 정해진 날짜에 점검을 실시함으로서 모두가 청소에 달려들게 해야 하는데 불시점검을 실시함으로 포기하는 사람이 나오게 하는 경우나 정확한 근거를 가지고 하는 점검이어야 하는데 주관적인 판단으로 실시하는 경우다.

그는 이것의 중요성을 마음이 아니라 형식이 중요하다고 표현한다. 마음을 측정할 수는 없지만 형식은 측정이 가능하며 사람들은 그 형식을 보고 판단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기업의 일관성을 만드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청소라는 한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낸 그의 경영전략은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느껴지는 것을 바로 이러한 원인때문이다. 이런 쉬운 부분도 과감히 실천하지 못했던 나 자신에 대해 반성해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