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컨설팅 2 -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 시리즈 2
김종완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경영 서평]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 2 - 기업의 체계적인 준비와 전개를 통한 성공적인 기업 실전 노하우




우리나라 경제 규모가 전 세계 10위권으로 성장하였지만 기업인에게 존재하는 막연한 불신과 대기업 중심의 경제 구조로 인한 다양성 부족이 문제가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 책은 다양한 기업 컨설팅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렵게 일구어낸 기업의 유지를 위한 다양한 분야를 잘 정리해주고 있다. 이책은 1권과 2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권에서는 CEO가 가지는 고민을 중심으로 기업의 계속적인 유지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2권에서는 기업의 현재 과제와 각종 세금 등 중요한 문제를 정리하고 있다. 1권과 2권을 나누어서 정리한 서평을 올리고자 한다.


책은 일반적인 기업 컨설팅 교재와는 달리 간략한 삽화와 깔끔한 도표를 중심으로 꾸며져 있어 한눈에 잘 훝어볼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게 먼저 눈에 뛴다. 삽화 또한 산만하지 않게 중요한 포인트로 정리되어 있어 편집의 묘미를 느끼게 한다.


이미 1권에서 기업의 영속성을 위한 전략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는 걸 말한 바 있다. 2권에서는 실제적인 기업의 CEO가 겪는 절세, 세무조사 대응, 자산 관리,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사례를 중심으로 삽화나 도표를 곁들여 설명하다보니 이해하기가 쉽게 되어 있다는 게 특징이다.

또한 목차의 부분도 제무제표 해설 같은 딱딱한 느낌이 아니라 주식 알고 거래해야 세금 폭탄을 피한다라는 제목과 같이 쉽게 설명되어 있다.

이책은 1권에서 하지 못한 모든 이야기들을 정리하는 책이다보니 마지막에 행복한 CEO를 위한 제언이라는 목차가 눈에 뛴다.

이익에 대한 관점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전문가 네트워크의 활용을 통해 기업의 미래가치 창조, 달인의 입장에서 기업 경영하기, 주식 나눠주기의 위험성 경고, 직원의 눈치 안 보는 임원 되기, 신중한 말, 기업 승계 고려, CEO에게 주어지는 권한에 대한 고려 등을 통해 정말 행복한 대표이사가 되라고 말한다. 기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돈을 벌기 위한 것이지만 가장 밑바탕에 행복의 추구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대목이다. 많은 기업인들이 일에만 집중하다보니 정작 자기 자신이 행복한가하는 문제는 놓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결국 기업의 미래를 위해 기업의 CEO가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면 그 기업의 미래가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1권과 2권을 통해 좋은 법인 운영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바쁘다는 핑계때문에 기업 운영에 필요한 부분을 놓치기 쉬운 경우가 많지만 이렇게 좋은 조언자를 책상 옆에 두는 것도 아주 좋은 전략이 될 것이다. 특히 다양한 기업 운영의 부분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는 장점의 책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새로운 기업을 시작하려는 본인도 아주 좋은 참고서를 찾았다는 생각을 해보면서 다른 사람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1권에 대한 참고는 다음 서평을 참고하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