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 컨설팅 1 -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 시리즈 1
김종완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경영 서평] 대한민국 CEO를 위한 법인 컨설팅 1 - 기업 CEO가 반드시 알아야 할 모든 것



우리나라 경제 규모가 전 세계 10위권으로 성장하였지만 기업인에게 존재하는 막연한 불신과 대기업 중심의 경제 구조로 인한 다양성 부족이 문제가 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 책은 다양한 기업 컨설팅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렵게 일구어낸 기업의 유지를 위한 다양한 분야를 잘 정리해주고 있다. 이책은 1권과 2권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1권에서는 CEO가 가지는 고민을 중심으로 기업의 계속적인 유지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2권에서는 기업의 현재 과제와 각종 세금 등 중요한 문제를 정리하고 있다. 1권과 2권을 나누어서 정리한 서평을 올리고자 한다.


책은 일반적인 기업 컨설팅 교재와는 달리 간략한 삽화와 깔끔한 도표를 중심으로 꾸며져 있어 한눈에 잘 훝어볼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는게 먼저 눈에 뛴다. 삽화 또한 산만하지 않게 중요한 포인트로 정리되어 있어 편집의 묘미를 느끼게 한다.

또한 목차의 간결성도 눈에 띠는 부분이다. 일반적인 법인 컨설팅에 관한 책은 항목별로 어렵게 정리되어 있어 보는 것 자체도 무거운 느낌이 드는 반면 독자와 대화하는 듯한 목차의 제목은 CEO라면 옆에 두고 계속 참고할 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한 고민의 내용 자체도 CEO가 가지는 고민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실패사례와 성공사례를 통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물론 다양한 사례를 다 생각해볼 수 없지만 일반적인 기업의 고민은 다 정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기업승계와 그와 연결된 세금의 문제를 말할 때에는 기업인들이 자칫 놓치기 쉬운 중요한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고 하겠다. 자신의 일생을 바친 기업이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 승계절차로 인해 기업의 위기를 겪는 일이 많은 것이 이와 같은 사례의 문제인 것이다.

1권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문제는 기업의 미래를 담보하기 위해선 현재의 기업운영에 그 목적성이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금처리와 노무관리, 등 다양한 기업활동이 지금 현재 시점을 반영해야 하지만 그 처리에 있어 미래에 대한 사항까지 전제되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은 지금 당장 필요한 책인 동시에 기업 CEO에게 계속 필요한 책이 된다.


그는 기업CEO에 대한 고민해결사로서의 자신의 직무에 대해 만족한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한다. 자신의 일에 대해 의미를 발견하고 새로운 접근으로 이러한 책을 낸 것 하나 만으로도 그의 연륜을 느끼게 한다. 기업인으로서 이러한 좋은 파트너를 하나 쯤은 책장 위에 두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