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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신저 -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의 창조자들
이남훈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6월
평점 :
[사회
서평] 메신저 - 대중의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의 창조자들, 그들은 누구이며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세상의 변화에 전면에 서 있는 사람들, 우리들은 그들을 혁명가라 부르기도 하고 선구자라 부르기도
한다. 그들은 대중들에게 각인되는 한 마디 말을 통해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러한 사람들을 메신저라 부른다. 그러한 이유는 대중들에게 각인시킨 그들의 메시지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상을 변화시킨 메시지는 어떤 힘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메시지는 어떤 구조를 통해 만들어지고
대중들에게 설파되어지고 확산되는지가 중요하다. 그러한 메카니즘에 대해 저자는 TRD법칙이라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메카니즘은 Trigger(격발), Reminder(연상), Diffusion(확산)이라는
구조를 말하는데 이러한 구조가 만들어지면 대중을 움직이는 메시지가 촉발된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구조를 각각의 개념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통해 말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이 책은 하나의 이론서같은 느낌이 아니라 마치 픽션을 읽는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마치 삼국지를 읽는듯한 재미를 느꼈던 책이기도 하다. 이 부분은 마지막 서평 정리에서 좀더 얘기하기로 한다.
세상을 변화시키는 작동의 원리로 격발, 연상, 확산의 구조로 만들어진 메시지의 역할과 그 것을
설파하는 메신저의 모습에 대해 말하고자 하는데 먼저 격발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말한다.
세상이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는 고착성이 가장 강한 때를 뜻하며, 사실 이 시기는 고착성이 강한
이유로 인해 어딘가에 약한 고리가 생기고 있는 시기라는 것이다. 너무 딱딱해지면 그것과 연결되는 고리는 상대적으로 약해지기 때문이라고나 할까?
그래서 이러한 고착성을 깨뜨리는 메시지는 약한 고리를 깨뜨리는 역할을 하는 것이며, 그것은 사회통념이 생각하는 전제를 깨버림으로 가능하다고
말한다. 물론 이부분은 대중이 인식하고 있지만 스스로 어찌 할 수 없는 상태를 뜻하는 것이다.
그래서 메신저는 대중의 욕구를 잘 파악해야 하는데 여기서 구분해야 할 것은 니즈(필요한 것)와
원츠(갖고 싶은 것)이다. 메신저는 원츠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니즈에 주목하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대중들이 진정 원하는 것을 대중들에게 꿈을
보여주는 메시지로 전달해야 한다. 사회 통념이 생각하는 꿈이 아니라 현재 우리 모습을 바꿀 구체적인 비전을 가지는 꿈 말이다. 이것을 제대로
실천하는 능력과 비전을 가진 것이 메신저들의 능력이라 저자는 말하고 있다. 그래서 메신저는 단순히 말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비전을
가진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연상에서는 대중들이 스스로 메시지를 자신들의 상황과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이것을 링크라 말하는데, 대중의 생각과 메시지의 연결을 뜻한다. 그래서 메시지에는 다음의 단계를 넘어갈 수 있는 뜻이 있어야 하며 마케팅에서는
이것을 매복마케팅이라 부른다고 한다. 이러한 연상을 위해 스포트라이트기법인 대비의 효과를 사용하거나 맥락을 통해 스스로 연상을 할 수 있거나
하는 방법들이 필요하며, 결국 전체적인 팩트에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하나의 던져진 메시지가 대중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로 전화되는 계기로 발전하게 된다.
다음은 확산인데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메신저와 메신저의 연결이다. 세계사를 움직이는 많은
사건들에서 한 사람의 이름이 남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건의 중심에 서 있는 중요한 메신저들의 연결이 그러한 사건을 만든다는 것이다. 스티브잡스라는
IT계의 풍운아 스티브잡스에 존 라스티가 없었다면 그러한 일이 만들어졌을까? 바로 이러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앞에서도 잠깐 언급하였지만 이책을 읽으면서 삼국지를 읽는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말한 것이 이 장에서 잘
드러난다. 삼국지는 전쟁에 관한 재미있는 책이라기 보다는 일국을 세우기 위한 영웅들의 결합과 대결 속에서 드러난 조직관에 대한 책이라 할 수
있다. 지금은 전쟁의 시대는 아니다. 그러나 우리의 삶 속에서 똑 같은 경쟁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한 세계에서 어떤 전략으로 맞설까 하는
것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라는 뜻이다. 이러한 논리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이야기하다보니 팩트를 통해 의미를 발견해보는 재미가 쏠쏠한 책이라는
생각때문에 삼국지를 읽는듯한 느낌을 받았다.
시대의 변화를 읽고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고 싶은 사람은 많은 것이다. 그러나 어떻게 그러한 세계를
가야 할지는 결국 준비된 자가 가능할 것이다. 이책을 통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를 잘 볼 수 있었다. 너무 서술적인 느낌은
있었지만 작은 소설책을 읽는듯한 느낌이어서 좋았다. 이책을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메시지는 무엇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작은 이념갈등에서부터
남북한갈등까지 치유할 우리에게 필요한 메시지는 결국 통일에 대한 메시지가 아닐까? 과연 정말 어려운 통일의 방울을 누가 고양이 목에 달 것인가?
이제 시대는 그 메신저를 고대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