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집중력 혁명 - 일과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1% 차이
에드워드 할로웰 지음, 박선령 옮김 / 토네이도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 서평] 하버드 집중력 혁명 - 세계 최고의 인재들을 길러내는 하버드 집중력 혁명 프로젝트를 알아본다.



자기 분야에서 최고를 만들어낸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분석해보면 결국 집중력의 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차이점을 만드는 집중력의 문제는 더 열심히 하면 되는 문제가 아니라 현명하게 자신을 바라보는데서 출발한다는 것이 저자의 논점이다.


현대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주의력 결핍에 시달리고 있다. 이것은 일반적인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注意力缺乏 過多行動障碍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와 같이 유전적인 문제에서 출발하는 것과는 달라 ADT(주의력 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Trait)라고 불리며, 성인에게 주로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주변환경의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데 주로 정신적 과부하가 원인이 된다. 

현대인의 문제인 스마트기기의 과잉 사용으로 인한 중독증, 멀티태스킹에 대한 부담으로 인한 자신감 상실, 넘치는 아이디어로 인한 행동력 결핍, 지나친 걱정으로 인한 고립된 생활, 타인의 욕구에 대한 기대감으로 지나친 욕망 분출, 잘하지는 못하는 일에 대한 지나친 집중으로 인한 의욕감 상실 등이 문제가 된다. 

이러한 것을 해결하는 방안은 기운, 감정, 참여, 체계, 제어라는 5가지 재료를 활용하는 방안이다. 이 재료를 활용한 치료에 대해 접근하는 것이 주의력 결핍을 해소하고 집중력을 살려냄으로서 우리 인생을 성공적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것이다.


과도한 인터넷 사용이 가져 온 환경은 인간관계의 상실을 가져오게 한다. 이러한 문제를 진단하는 5단계(대립-경도-중등도-중증-중독)로 정리하여 자신이 어떤 단계인지 체크하여야 한다. 이러한 진단에 맞춰 치료체계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는 미국에서만 연간 5.5억달러가 발생한다는 조사보고도 있다. 심각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멀티태스킹에 대한 유혹은 거절하지 못하는 심성에서 출발한다. 원래 인간의 이타성에서 출발한 것이지만 주체성의 상실로 인해 자신의 삶을 구축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많은 일을 하는 것 같지만 아무 것도 하는 일이 없는 상황으로 되어버려 자신에 대한 불안감을 만드는 요소가 되어버린다. 결국 진정한 이타성과 실질적인 인간관계를 찾는 훈련이 필요하다.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ADHD는 이러한 증상이 심해졌을 때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에 대해 도망가려 하지말고 정면으로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심할 경우는 약물치료도 병행하여야 하며, 내면의 무한한 동력을 긍정적으로 살리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브레이크를 만들어낸다면 오히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관점에서 중요한 것은 집중력은 유연하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쉼과 몰입의 균형을 통해 유연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에 있어 여유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집중할 때는 집중하고 쉴 때는 푹 쉬는 것이 중요하지만 현대 인간의 스마트기기 의존이 제대로 쉬지 못하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몸이 뇌를 지배하게 하라. 이것은 건강한 몸이 건강한 정신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좋은 수면, 영양, 운동, 명상, 인지자극, 인간관계 등을 만들어 자신의 긍정적 에너지를 증가하게 하라. 

또한 좋아하는 일을 자신의 직업으로 구성하여 최적지점에서 일을 하는 방법을 찾으라.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화된 목표 설정을 통해 자신만의 체계를 만드는 것이 좋다. 암스트롱의 10% 생각 체계 등은 좋은 참고가 될 것이다. 


너무 바쁜 삶을 사는 현대인, 그러나 일의 효율은 점점 더 나빠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책은 그러한 현대인의 삶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러 넣을 수 있는 방안 만이 아니라 그러한 삶을 통해 성공적인 자신의 목표를 새우는 방법까지 안내하고 있다. 표지에서도 말하듯이 일과 삶의 성공을 죄우하는 차이는 1%의 차이이다. 이것이 인생의 방향을 완전히 새롭게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