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갑이 마르지 않는 평생부자 - 지금 당장 일을 그만두면, 당신은 얼마나 버틸 수 있는가?
윤은모 지음 / 전나무숲 / 201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 서평] 지갑이 마르지 않는 평생부자 - 당신이 지금 일을 그만 둔다면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
부자 수업이 필요한 이유는 오늘의 모습은 어제의 행동에 대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차이는 오늘 나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하느냐하는 차이를 가진다. 성공한 사람은 정확한 자기 목표를 가진다. 목표와 수단을 구별하는 능력을 배우는 것이다. 그들은 교육을 통해 실패를 경험하고 시간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가지는 훈련을 한다.
그러나 실패한 사람들은 오리지 수단에 집중함으로서 진정한 자기 목표를 가지지 못한다. 그리고 자신의 실수를 통해 새로운 배움을 회피하고 오히려 다른 사람에게 핑계를 가진다. 이러한 결과로 인해 항상 시간의 노예가 되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성공을 배우기 위해서는 성공한 사람에게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스스로 부자가 되는 상상을 하여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어야 그렇지 않느냐고 말한다. 그러나 부자가 되는 상상 속에 그 길을 가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행동에서 배우는 지혜는 마시멜로 효과이다. 더 큰 만족을 위해 스스로 지연을 택할 수 있는 아이들이 훗날 성공에 이르렀다고 하는 실험결과는 우리의 삶에 욕망에 대한 절제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결국 시간의 통제를 통해 더 큰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파이프라인의 우화"에서 부르노는 친구들의 조롱을 극복하고 결국 자신만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함으로서 지속적인 수입을 만들어낸다. 부르노가 다른 사람들처럼 물지게나 지는 인생을 살았다면 그의 인생이 성공자의 삶으로 희자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돈이라는 것은 가치를 추구하는 생물이다. 가치에 대한 스스로의 재평가를 통해 진정한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시간의 개념이다. 시간을 만들어 스스로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 바로 그것이 진정한 성공을 만들어 내는 길이다. 결국 이러한 개념으로 인해 자산이 자산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돈의 흐름을 스스로 통제하고(수입:노동:자산:자본의 개념으로 정리해보라), 지출 통제를 통해 자신에게 투자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평생부자가 되는 실행지침을 다음과 같이 저자는 정리하고 있다.
자산과 부채를 점검하여 균형점을 찾아라.
위기의식과 친구가 되어 나를 항상 경계하여라.
간절한 마음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꿈을 꿔라.
꿈의 안내자가 스스로 되어라.
부자와 성공자가 다르다는 것을 생각하라. 진정한 성공자가 되기 위해 자기 관리와 꿈을 설계하라.
비금전형 자산목록을 추가하여 투자하라(시간, 건강, 신뢰, 지식, 정보, 리더십 꿈 등).
모든 사업의 최종 목표는 단골을 만드는 것임을 명심하라.
작은 책이지만 부자라는 개념보다는 진정한 성공을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다. 이런 책을 통해 자신의 소비습관을 체크해보고 진정 자기 자신이 가야할 길을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이 될 것이다. 오늘의 나를 점검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는 생각을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