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스트레스
이동환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강 서평] 굿바이, 스트레스 - 직장인의 성과를 좌우하는 스트레스 활용법을 알아보자

 

 

365일 우리는 피로라는 적과 전쟁 중이다. 이런 피로의 원인 중 가장 큰 스트레스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 스트레스 만성피로 전문클리닉 이동한 원장이 말하는 스트레스 처방전을 알아보자.

 

먼저 스트레스가 얼마나 나한테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진단이 중요하다. 주로 PWI-SF설문(Psychological Wellbeing Index - Short Form)이 활용되는데 정신력에 대한 회복탄력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설문은 자기조절 능력+대인관계+긍정성을 알아보는 항목으로 되어 있다. 이 테스트를 통해 스트레스가 주는 영향을 진단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가 무서운 이유는 우리 마음을 회복시켜주는 데 작용하는 부신호르몬이 계속되는 정신적 압박감으로 인해 고갈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정상적인 상황임에도 계속 스트레스가 있다고 판단을 하거나 작은 스트레스에도 심각하게 반응하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요즘 아파트 층간 소음에 살인이라는 반응을 하는 이유가 이러한 부신 호르몬 고갈이 문제가 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은 가벼운 경우 식이요법이 활용된다. 비타민 C와 B군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가공식품을 피하는 대신 신선한 단백질을 섭취하고 카페인 의존도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야식으로 인스탄트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생체시간 테스트를 통해 규칙적인 습관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만드는 게 좋은 데 수면전 루틴(수면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명상 등을 활용하는 게 필요하다. 

스트레스에서 중요한 것은 마음 관리를 하는 방법이다. 결국 스트레스가 정신과 신경에 문제를 주고 면역체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마음 들여다 보기를 통해 자신의 트라우마를 잘 다스리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우리의 마음은 의식과 잠재의식, 무의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감정그래프를 그려보고 자신의 감정에 이름을 붙여보면서 자신의 감정을 바로 들여다 보게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는 이러한 진단을 통해 내면의 아이를 들여다보게 해야 한다.

결국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은 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것이다. 

부정적 감정을 없애는 훈련, 나만의 행복열쇠 찾아보기, 긍정의 에너지 찾기 훈련 등이 바로 이러한 방법이다. NLP라는 방법을 전문가와 함께 시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스로 인생의 도움 닫기를 매일 실천해보라. 힘을 빼야 힘이 난다라는 말처럼 스트레칭, 복식호흡, 이완요법을  통해 여유를 가지는 방법을 평소에 익혀두고 활용해보자. 

또한 조직 활동을 액션플랜을 통해 공감의 훈련을 통해 긍정적인 문화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책은 스트레스가 불가피한 선택이 아니라 내가 관리할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스트레스를 가볍게 생각하다가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것이라는 인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긍정심리학이나 액션플랜을 익히고 활용하고 있는 본인도 이 책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법에 대해 다시 정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제 자신의 스트레스에 대해 스스로 체크를 해보자. 아마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