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집은 아빠가 다르다 - 대한민국 30만 부모들이 열광한 구근회의 아빠 바로세우기 프로젝트
구근회 지음 / 와이즈베리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 서평] 잘되는 집은 아빠가 다르다 - 아빠가 바로 서야 가정이 바로 설 수 있다. 

 

 

가정의 중심이 제대로 서야 아이들의 교육이 잘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밥상머리교육과 아빠의 표상을 제대로 실현하여 아이들의 미래를 밝혀주는 길을 보여준다.

 

아빠를 제대로 세우는 길의 시작이 밥상머리교육이 되야 한다. 일주일에 한 번이상이라도 함께 하는 시간 속에 아이들에게 모범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주면서도 아빠의 모범 속에 아이들에게 무언의 교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함께 식사를 하면서 권위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아빠가 함께 식사를 준비하면서 참여와 함께 함의 모범을 배우게 해주는 것이 되야 한다. 또한 식사를\ 통해 감사의 모습을 보임으로서 아이들에게 감사의 예를 가르쳐 줄 수 있는 것이다.

TV를 아빠가 먼저 절제하고 독서와 신문읽기, 신문을 통해 함께 토론함을 통해 진정한 공부를 하게 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독서는 베겟머리 독서가 가장 중요하다. 

대화의 기법은 역지사지대화가 가장 중요하다. 먼저 상대방의 감정을 인지하는 것을 배우고 공감하는 법을 실천해야 한다. 바로 이렇게 아빠가 먼저 모범을 보임으로서 아이들의 더 큰 공감을 만들어줄 수 있는 것이다. 자연에서 함께 놀기와 나눔의 실천을 통해 큰 마음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들과 딸의 차이를 인정하고 아들에게는 융통성과 활동을 통한 교육이 중요하다. 딸은 눈치와 대화로 가르치고 친구같은 아빠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좋은 부부관계를 보여줌으로서 딸에게 가정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아이들의 자존감을 세워주는 것이 아빠의 사명이다. 성적에 연연하지 않고 고정사고방식에 빠지지마라. 이러한 아빠의 모습은 아이들에게 소속감과 가치관, 자신감을 길러줄 것이다. 다음과 같은 것을 실천하라.

1. 이렇기 위해서는 포기할 껀 포기하고 남을 의식하지 말라. 자신의 실수를 용서하고 자신감에 이름 붙여 스스로 힘을 갖게 하라. 아빠가 함께 하는 3,3,3실천을 하라. 3번 참고, 3번 웃고, 3번 칭찬하는 훈련을 통해 진정한 아빠가 되는 훈련을 하라.

2. 아빠의 긍정신호등을 켜라. 아이들에게 긍정의 길로 안내할 것이다. 

3. 자신의 습관변화를 위해 66일 실천하기를 하라. 66일은 사람의 세포가 완전히 바뀌는 기간으로 습관이 내 것이 되는 기간이다. 고칠 습관을 위해 아이들과 함께 룰을 만들고 함께 지켜라.

4. 시간관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라. 구체적으로 정하고 PDS시스템(Plan-Do-See)을 도입하라. 

5. 휴식은 최고의 투자다 잘 쉬는 것이 중요하다. 

6. 아빠의 꿈을 먼저 말하라. 아이들도 자신의 꿈을 스스로 찾게 하라. 자신의 탁월성을 찾게 하고, 롤모델과 미래직업을 체험하게 하라. 꿈을 이루기 위해 1,2,3법칙(일일 두번 세번씩 외쳐라)을 함께 실천하다.

  

아주 구체적인 플랜을 통해 아빠가 아이들의 교육에 어떻게 나서야 하는 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부분화된 사회에서 사는 우리들에게 좋은 아빠가 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빠가 되는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보다 나은 미래를 함께 만드는 좋은 아빠가 되는 길을 안내하고 있다. 가장 어려운 것은 3,3,3법칙이지만 이런 실천이 부엇보다 중요한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