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그리게이터 - 스마트 시대의 멀티 플레이어
시바누마 슌이치 & 세가와 아키히데 지음, 지용구 감역 / 매일경제신문사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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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서평] 애그리게이터 - 5년 후 미래의 주인공이 되게 위한 멀티 플레이어 되기

 

 

21세기 들어와서 기업경영의 화두 중 가장 중요한 개념이 지속가능일 것이다. 매우 빠르게 변화되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비지니스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미래경영을 책임질 사람들이 저자는 애그리게이터(통합자)들이라 말하고 있다.

 

미래 경영조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변화에 대한 빠른 대처이다. 이러한 것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조직을 저자는 인간의 신체와 세포의 관계에서 그 해답을 찾고 있다. 세포가 자신의 일을 수행하면서도 감각기관에서 받아지는 정보의 내용에 따라 그때에 맞는 일을 처리하는 것처럼, 미래경영도 개인의 역할을 독립적으로 수행하면서도 전체회사의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개인들이 성공 DNA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IT기술의 발달로 만들어진 정보교환에 능해야 한다는 것이다.

거대 기업이 더 어려운 이유는 그들이 가진 성공경험이 새로운 위기 때 장애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상황에 그때마다 적절한 조치를 할 수 있는 유연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경영환경이 조직은 뉴턴형 조직과 다윈형 조직으로 나눌 수 있다. 뉴턴형은 주어진 과제를 정확히 수행을 해나가는 관리형 조직이며, 다윈형은 그 때마다의 상황에 새롭게 적응해나가기 편한 조직을 말한다. 이러한 조직관은 어떤 조직이 뛰어난가가 아니라 상황에 맞추어 적절히 혼합한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 

조직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자립이다. 개인 성장을 지원하고 분업이 아니라 개인의 종합력을 키우는 조직, 동질의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 인재양성이 아니라 다양한 인재의 신진대사를 추구하는 인재경영이 되어야 한다. 바로 이러한 조직이 미래경영을 이끌 조직이 될 것이다.

경영을 바꾸는 세가지 개념이 있다. I(Innovation), C(Colaboration), M(Motivation)이 그것이다. 프로세스의 혁신을 만드는 이노베이션과 생태계를 지향하는 융합, 자기실현과 성장기회를 만들어주는 동기부여가 미래경영의 주요 화두가 되는 것이다.

먼저 이노베이션은 포토폴리오로 관리되어야 한다. 변화의 목표를 설정하고 경영전략을 공약하여 유연한 조직이 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이러한 미래경영을 이끌 사람들이 애기리게이터이다. 이들은 개인능력(비전+능력+캐리어)에 열정을 더하는 덕목을 가지고 있다. 적절한 판단력과 그것을 처리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상공경험을 버리고 항상 새로운 상황을 받아들일 개방성이 있어야 한다. 강렬한 비저닝(정보력)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이전의 전문가로 불리는 사람들의 21세기 진화형인 것이다.

이들이 함께 하는 조직은 올바른 프로젝트를 추구하는 문제해결 접근방법의 공유를 가지는 조직이 된다. 그들은 자체 조직 내에 재생산 구조를 만들어 공명의 확대를 추구하며 인재를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하게 한다. 인재 욕성과 이노베이션을 동시에 진행함으로서 새로운 성공을 계속 만들어가는 조직인 것이다.

사람들을 애그리게이터로 만들기 위해 일단 맡기고 작게 만들어 크게 키우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러한 애그리게이터는 사회와 기업, 일하는 나의 가치관을 스스로 통합하는 사람들인 것이다. 

 

풍요의 시대이지만 소외감을 더 큰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인 들이다. 이러한 시대를 이끌 새로운 가치관을 가지고 새로운 소속감을 만들어내는 신공동체를 이끄는 사람들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단순히 경영에 관한 책이라기 보다는 사회학에 어울리는 책이기도 하다. 매우 재미있는 관점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큰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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