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풀 비즈니스 - 화이트 독 카페 창업자 주디윅스가 전하는 무한경쟁과 승자독식, 자연훼손으로부터 벗어나 모두가 잘 사는 방법!
주디 윅스 지음, 박여진 옮김 / 마일스톤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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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서평] 뷰티풀 비즈니스 - 무한 경쟁과 승자독식의 세계에서 전 세계인의 가슴을 뛰게 하는 작은 식당기업 이야기

 

 

필라델피아의 작은 식당 "화이트 독 카페"의 창업자 주디웍스가 전하는 모두가 잘 사는 방법은 경쟁과 승자독식의 삶을 벗어나 우리의 가슴을 뛰게 하는 이야기이다.

주디웍스가 "화이트 독 카페"를 창업하게 되는 과정과 그의 삶의 여정을 잔잔하게 써내려간 이야기는 그저 자신의 일을 사랑하던 한 여인이 어떻게 지역의 공동체를 만들게 되고 국가적인 경제살리기까지 참여하게 되었는지를 잘 그려내고 있다. 1983년 필라델피아에 있는 낡은 건물 1층에 만들어진 화이트 독 카페는 미국 최초로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유기농 음식과 인도적으로 길러진 식재료만을 사용한 요리를 만들었다. 이러한 그녀의 방향성이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비즈니스를 만들게 된 계기가 된 것이다.

지역에서 나는 재료를 사용하겠다는 의지 하나가 지역과 함께 하는 활동들을 생각하게 되었고 그러한 음식을 나누는 기쁨이 화이트 독의 신념이 되었고 지역 음식을 나누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일에 많은 사람들을 함께 동참시키게 한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주디웍스는 화이트 독 카페를 단순한 음식만 파는 장소가 아니라 지역의 문제를 생각하고 축하와 기념의 공간으로 게속 확장해가게 된다. 결국 이러한 자리는 화이트 독 카페의 상징이 되었고 식재료를 생산하는 농부나, 어부, 축산업자, 제조업자들이 정보를 나누고 소비자들에게 교육을 하는 자리로 거듭나게 된다. 단순한 음식점이 아니라 새로운 음식문화를 창조해가고 교육시키는 자리가 된 것이다.

이러한 화이트 독 카페의 성과는 미국에서 가장 가볼만한 레스토랑, 미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중소기업에 뽑히는 영광도 얻게 되었으며 연간 총 매출 500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기업이 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이러한 성과에 멈추지 않는다.

 

그녀가 60억명을 위한 식탁 만들기라는 주제로 진행하는 이야기는 지역의 작은 식당을 멈추지 않고 음식과 그와 관련한 삶의 문화를 나누려는 시도인 것이다. 진정한 지구공동체의 일원으로 자신의 역할을 다하려는 이야기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녀는 자신의 비즈니스가 아름다운 비즈니스로 부른다. 그러나 그러한 아름다운 비즈니스는 더 큰 방향을 가지고 나누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그녀는 자신을 아직도 일개 시민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작은 시민도 지구를 지키는 일을 할 수 있음을 기억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결국 뷰티풀 비즈니스가 말하고 있는 것은 자신의 일을 하면서도 공동체를 위해 할 수 있는 역할을 기억하라는 메시지인 것이다. 비즈니스와 공동체를 살리는 일이 결코 다른 길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 지 생각해보게 끔 하는 책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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