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회사가 돈 버는 4가지 비결
모리타 켄타로 지음, 이석제 옮김 / 성안북스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경영 서평] 작은 회사가 돈버는 4가지 비결 - 잘 되는 회사는 사람이 함께 하는 회사다.

 

 

작은 회사가 성공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역으로 생각하면 지금의 큰 회사도 다 처음에는 작은 회사였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작은 회사가 큰 회사가 되는 원칙을 말해주고 있다. 이책은 4가지 원칙을 말하고 있는데 그 원칙은 강한 기업이 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이 될 것이다. 4가지 원칙은 첫째, 생산성 중심의 경영지표를 세우라, 둘째, 같은 업무를 반복하지말고 시스템화하라, 셋째, 자금회전이 좋은 현금흐름을 만들라, 넷째, 직원의 동기를 부여하고 비전을 만들라고 하는 것이다. 

 

사업에 임하는 경영진은 업무효율이라는 문제를 집중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작은 회사가 돈버는 비결은 좀더 빠르게 적응하는 방법 외에는 없기 때문이다. 시간 허비를 줄이고, 빠른 대응과 현장 중심의 사고가 가장 중요하다.  

생산성 향상의 지표를 만드는 것은 판매가격을 순이익을 최대로 잡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총이익이 아님). 반복 업무는 시스템화하여 관리비를 줄여가라. 그리고 시스템의 수정시 승인 절차를 만들어 경영진이 개입하게 하라. 관리시트화를 추진하고 중요수치를 설명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최고의 순이익비지니스는 라이센스비지니스이므로 자신의 비지니스를 재설계하려고 노력하라.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시작과 끝을 설정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항상 자신의 기업을 정리할 때를 생각하고 사업계획을 설정하라. 처음은 묵묵히 만들어내고 고객 확보를 투스텝화함으로서 확실한 고객으로 만들어라. 고객의 고통을 극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각 채널을 수치화함으로서 적정 채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라(선택과 집중이 가능해진다). 고객생애가치를 최고로 하는 경영시스템을 설계하라. 매입원가와 이익을 구체적 수치로 표현하는 비지니스를 만들어라.

자금회전을 중심으로 하는 시스템에서 중요한 것은 규모확대를 어디까지 잡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감가상각과 세금가지 산출된 분석을 만들어라. 결제회전을 빠르게 하여 스스로 자금회전을 강하게 인식하라. 이익이 없어도 저축을 하여 항상 미래를 대비할 수 있어야 하고 저축과 투자금은 현금흐름에서 제외하여 매출이익을 계산한 현금흐름표를 만들어라.

데이터를 활용한 사업계획(유동인구, 주민수 등)을 수립하고, 서비스향상 프로그램을 만들어라. 매출목표와 달성율을 리얼타임으로 확인하고 휴먼메니지먼트를 중심으로 시스템을 만들어라. 직원의 장래를 생각하고 처음 직원구인과정부터 적성검사를 중요하게 도입하라. 사람을 키우는 기업이 오래간다는 것을 명심하라. 고객과 대리점의 입장에서 우수 세일즈를 육성하고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작은 회사가 성공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너무 원칙적인 이야기들을 많이 해놓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생각을 실천하는 것이 너무 어려운 과제라는 생각을 해본다. 처음 기업의 설정부터 이러한 원칙을 만들어내고 이러한 원칙을 실천으로 자기 회사의 것으로 만들어낼 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단지 사업의 아이템 설정만이 아니라 이런 혼을 불어넣는 사업계획을 잡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