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컬 씽킹의 기술 - 탁월한 기획을 이끌어 내는 생각정리의 힘
HR Institute 엮음, 현창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논리 서평] 로지컬씽킹의 기술 - 탁월한 기획을 이끌어 내는 생각 정리의 기술

 

 

논리적 사고가 중요한 이유는 참과 거짓을 판별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을 만들기 때문이다. 이책은 근거와 사실을 제시하여 논리성을 만드는 능력을 제시하고 있다.

 

로지컬 씽킹은 논리적사고법을 말한다. 이 능력은 수많은 정보에서 핵심을 찾는 능력과 커뮤니티의 증가로 인한 의견일치의 필요성, 빠른 의사결정에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생각의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시각화를 하는 훈련, 질문을 자주 하고, 시간에 엄격하고, 발언을 자주 하고, 반론에 자유로운 환경에서 생각의 습관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능력이 요구되는 이유는 로지컬커뮤니케이션의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근거를 연결하여 결론에 다다라야 하는데 이것은 서술어를 연결하는 능력, 명확한 범위를 설정하기, 관계성을 가지고 연결하기 등이 필요하다. 문제를 나누어서 이해를 쉽게 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이해의 기준을 상대방에게 맞추고 도식화해주는 능력이 중요하다.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법이 로지컬씽킹의 능력 중 중요한 능력이다. 전체를 보는 능력, 누락과 중복을 없애고(MECE) 정리와 분석을 통해 방법을 찾아나가는 것이다. 변화된 기준을 발견하려고 노력하고 대비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발견하는 것도 중요하다. What, Why, How의 질문을 던지는 습관이 중요하다. 앞의 두가지는 문제를 발견하게 해주고 후자는 방법을 찾는 질문이다. 때로는 매트릭스기법을 활용하여 정리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제로베이스에서 시작하는 관점이 중요하다. 상식을 의심하고, 일반 현실에 대해 까칠하게 생각하고 용기있는 질문을 던져라. 애매함과 비약을 제거하고 단어의 정의를 명확히 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생각의 가속화도 중요하다. 점점 빠른 결정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다. 5&3법칙이 매우 유용한데, 이것은 5분 안에 가설을 만들고(이미지를 만들고 내용을 정리한 후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으로 전체를 그려야 한다), 3가지 관점으로 나누어서 정리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논리를 완전하게 만들기 위해 가설 검증 싸이클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상대방에 대한 전달 방식의 경우 한다라는 관점에서 된다라는 관점으로 바꿔서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대부분 논리 훈련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이미 자기 나름대로의 논리가 만들어져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자기 논리의 함정이 자신을 오히려 퇴보시킨다는 생각은 하지 못 하기 때문이다. 이책에서 얘기하는 논리적 사고는 자신의 논리를 완성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소통하는 능력을 위해 함께 논리를 완성하는 것을 말한다. 바로 이것이 진정한 논리적 사고의 핵심이 된다. 

이러한 생각을 위해 필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에 대한 유연한 자세와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이다. 진정한 소통과 합리적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논리적 사고의 중요성이 한층 필요한 때이며,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좋은 논리적 훈련을 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