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디자인 북 - 잘나가는 인생 : 남부럽지 않은 인생 : 개념 있는 인생
박정효 지음 / 알키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자기계발 서평] 인생 디자인북 - "오늘보다 나은 내일, 현재보다 행복한 미래를 위하여!"



행복은 마음먹기에만 달려있는 문제가 아니다. 행복은 스스로 찾아가는 길이며, 철저한 법칙 속에 만들어지는 길이기도 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 책이다. 이책은 행복은 과학이다라는 말로 이 모든 것을 표현하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부분을 행복디자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행복에 대한 그래프를 그려보고 자신의 목표를 하나둘 그려가다보면 어느새 자신의 발걸음이 행복의 길로 접어 들었음을 알게 될 것이라 말하고 있다. 이책이 필요한지에 대한 생각은 먼저 다음 폴로어차트를 통해 생각해보라고 한다. 결국 지속적인 행복을 찾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책이라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제 이 책의 필요성을 느꼇다면 이책을 어떻게 따라갈지를 생각해보자. 저자들은 다음의 3개의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인생으로 업그레이드하길 기대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행복에 대한 설정, 무엇을 할지를 설정하기, 구체적인 실천 강화하기라는 프로세스로 이해하면 좋겠다.

 

처음 행복그래프를 그릴 때 중요한 점은 그래프 통계를 통해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는 것을 생각하라. 행복은 선택의 문제인데 정확히 자신이 바라는 행복의 개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참고할 행복그래프는 첨부화일로 올렸음). 행복그래프는 나이대에 따라 다르게 설정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청년기는 성공보다는 경험을, 중년기는 고독보다는 관계만들기를, 노년은 빈곰보다는 풍요의삶을 지향할 수 있게 목표를 잡는 준비작업이 되어야 한다.


- 소득의 10%를 행복에 투자할 것.

- 행복리스트를 시간대별로 적어 실천을 해볼 것.

- 거짓행복에 현혹되지 말 것


나에게 행복은 (     )이다라는 질문을 던져보라(첨부된 행복한 스크라테스 되기화일은 이러한 방법을 체크해보는 방법이다).


이책은 행복은 과학이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이유는 행복을 구체적으로 숫자로 계산해 실천의 방법을 만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스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게 한다. 

관계에 대한 소비를 늘리고, 의미있는 경험을 구매하는 습관을 가지며, 건강의 유지, 대로는 여유를 통해 명품 구입을, 성장에 투자하기를 권하고 있다. 

다음의 행복나무 프로젝트가 보여주는 행복만들기의 프로세스는 이러한 구체적인 상황들을 통해 어떻게 구체화 시킬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12가지 행복의 볼륨을 키워줄 키워드에 대해 실천을 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행복나무 프로젝트가 말하는 방법론이다. 그러한 삶을 통해 자신의 인생에 대한 행복의 꽃을 피워야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다음의 조언을 정리하면서 마감을 한다.
- 사막에서도 꽃은 핀다는 것을 생각하라.
- 끝까지 한다면 시간은 나의 편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 바람은 언제든지 있으며 지나갈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라.
- 열매를 맺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경험을 통해 변화를 만들어라.
- 공감의 능력을 키워라.
- 질문을 하고 경험하는 시간을 만들어라.
- 기다리는 것도 때로는 필요하다.
- 학습을 생활화하라.
- 조직의 직원도 이런 긍정성이 있는 사람을 채용하고 교육을 시키라.
- 팀빌딩과 리더십훈련을 통해 조직을 강화시켜나가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