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을 높이는 확률 - 불확실함에 맞서는 ‘확률 먼저 생각하는 습관’
니시우치 히로무 지음, 신현호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자기계발 서평] 확률을 높이는 확률 - 어려운 결정의 앞에서 최선의 선택을 추구하는 방법 "확률"

 

 

인생의 각 순간마다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불안'과 '후회'가 없는 최선의 선택과 결과를 만드는 방법은 확률을 먼저 생각하는 습관이다. 이책은 감(感)만 믿다가 후회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인생을 살면서 직감은 매우 중요한 능력의 하나이지만 때로는 잘못된 선택을 하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하다. 그래서 정확한 판단의 근거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러한 판단의 근거 중 가장 요긴한 방법이 바로 확률적 사고인 것이다. 저자는 우리의 인생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선택에 있어 최고의 선택과 최선의 선택은 같은 듯이 보이지만 다르다. 중요한 것은 최고의 선택은 현실에서 있을 수는 없다는 것이며 항상 최선의 선택을 하려고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선택을 잘하기 위해 직감과 현실과의 인식의 차이를 좁히려 해야 한다. 그리고 정확한 진실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부정확성은 무엇이며 왜 그런지를 이해할 수 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무엇이 중요한지를 생각하고 선택을 결정하는 것이 불안과 후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되는 것이다.

 

먼저 확률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확률은 해석이 중요하다. 그러한 이유는 어떤 해석이냐에 따라 다른 의미로 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러한 근거에 대해 속임수가 있는 지 파악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정보 출처가 어떻게 되는지, 조사방법은 무엇인지, 데이터를 조작하지는 않았는지(삭제, 바꿔치기), 내용적으로 맞는 것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통계는 얼마던지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모든 현상 뒤에 숨어 있는 숫자의 감을 잡는 훈련을 하라. 상황이 바뀌면 내용도 바뀌게 되기 때문에 그것을 파악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 자신에게 득이 되는 말은 쉽고 선입견이 생각도 바뀌게 하기 때문에 감은 잘못된 선택이 될 수 있다. 전설의 생성을 보면서 우리는 그 뒤에 숨겨진 뜻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을 할 것인가?

일단 대략적 추측을 가능한 빨리 하는 훈련을 하라. 그리고 최대치와 최소치를 설정하고 자신의 여할에 대한 모델링을 해본다. 그러한 판단에서 최선의 판단이 무엇인지 하는 훈련을 해보면 차츰 좋은 판단을 하게 된다. 다수결의 판단이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라. 자신만의 상황을 인지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나름대로의 흑백을 가려놓는다. 이러한 판단에서 감과 현실이 틀리는 문제는 자신의 감을 교정해야 하므로 어떤 부분을 교정해야 하는지 확실히 고려해야 한다.

가능성을 가시화하는 습관도 필요한다. 수형도나 도표, 벤다이어그램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현실 적용시 자신의 문제와 관련이 있는 부분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 직감은 제일 나중에 적용하여라. 

확률에서 중요한 것은 평균적으로 지지 않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확률의 편의성은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나온다. 매번 이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전체의 승률에서 이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확률의 사고에서 말해주고 있으며 바로 이러한 점이 인생에서 확률이 필요한 이유이다.

 

확률을 통해 인생의 나침반을 설계하는 저자는 매우 재미있는 논리를 가지고 있다. 약간의 수학적 지식도 나오기는 하지만 그것을 뺀다고 하더라도 이책의 가치는 그대로 남아있다. 확률을 통해 저자가 말하고 하는 인생의 가치가 그대로 남아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판단에서 좀더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는 책이라는 느낌으로 서평을 정리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