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북유럽 스타일 경영을 말하다
앤더스 달빅 지음, 김은화 옮김 / 한빛비즈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기업 서평] 이케아, 북유럽 스타일 경영을 말하다 - 가장 유명한 스웨덴기업이며 가장 스웨덴다운 기업, 이케아

 

 

방문판매로 성냥을 팔던 기업 이케아가 세계 각지의 매장을 통해 조립형 DIY가구를 파는 기업이 되었고, 그래서 가장 유명한 스웨덴의 기업으로 성장한 배경에는 가장 스웨덴적인 경영방식 때문이었다고 말하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케아의 전 CEO로서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를 함게 실현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그는 이 책의 목적을 이케아의 성장배경이나 경영진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사회적 가치 실현과 기업성장가치의 조화라를 측면에 맞추고 있다. 지금 이 시대에 기업과 사회가 함께 갈 수 있느냐에 대한 메시지인 것이다.

그는 이러한 이케아의 성공배경에는 4가지 중요한 주춧돌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한다. 그것은 기업의 비전 실현이 사회적 역할의 완성이 도니다는 훌륭한 비전이 훌륭한 성공을 만든다는 개념, 경쟁사와 차별화를 통한 독자적 위치의 설정, 시장지배력과 글로벌포토폴리오를 완성하는 것, 현실적인 경영자의 훌륭한 리더십의 조화를 말하고 있다.  이러한 가치의 조화를 통해 더 나은 수익창출을 목표하면서도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는 일에 동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먼저 훌륭한 비전은 어떠한 방향성을 가지는가? 이러한 비전을 위해 먼저 강하고 역동적인 기업문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북유럽의 조용하고 매우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는 국가의 기업으로 자신의 가치실현과 변화를 고민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변화하려는 역동적인 문화가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양성을 반영하는 조직이 되어야 하며 특히 소비자의 성향을 담을 수 있는 유연함이 필요하다. 이러한 바탕의 문화 위에서 사회적이며 환경적 의제를 먼저 선도하면서 나아갔던 생각이 이제 가장 환경적인 기업의 하나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다음 차별화의 요인에서는 성공적인 비지니스모델을 만들라고 말한다. 가격 대비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이케아 제품이 인정받고 있는 배경에는 이러한 원칙 하에 끊임없는 원가절감 노력과 창조적 아이디어가 함께 했기 때문이다. 디자인과 아이디어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함으로서 새로운 디자인이 결정되었을 때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만든 것도 이케아의 장점이다. 매장 세일의 독창성과 공급망의 완결적 구조는 이케아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게 만든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중국과 폴란드 공장에서 대부분의 제품이 생산되면서 제품 공급의 쏠림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적절하게 대처하면서도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노력을 벌였던 것은 다른 글로벌기업이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러한 그들의 노력들을 급격하게 만들지는 않았다. 북유럽스타일의 점진적인 개혁스타일에 맞추어 꾸준한 개혁으로 혁신을 만들어낸 그들의 저력이 오늘날 세계적인 기업이 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특히 매장의 효율성 개선은 이케아만의 독특한 특성으로 다양한 실험가운데 만들어진 것이다. 여러 가지 실험 가운데 의도된 고객 동선의 설계가 가장 소비자가 편하게 느낀다는 것이다.

시장지배력과 글로벌포토폴리오의 완성은 비용의, 효율적 개선이라는 목표와 시작지배력을 통한 기업안정성 확보라는 의미로 시작된 것이다. 일단 이케아는 유럽중심의 시장을 우선한다는 정책을 가지고 있다. 해외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때에는 새로운 투자를 만들어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여력만을 가지고 접근한다는 방식이 다른 기업과 구별되는 요소라는 것이다. 그래서 자산과 매출 비율이 1로 맞추어지는 다른 기업들이 거의 이해할 수 없는 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매우 보수적인 회계가치 덕에 유동성의 위기를 겪은 글로벌위기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운영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러시아의 진출과 중국의 진출에서 약간 무리한 진출을 했던 적이 있지만 곧 방향을 수정하고 자신만의 경영스타일을 유지하면서 꾸준한 한정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재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가치 덕분에 스웨덴 스타일의 글로벌기업이 가능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글로벌을 목표로 하지만 자신만의 문화를 통해 실현하려 한다는 점이 다른 글로벌기업과 다른 부분이라고 말한다. 스웨덴적인 가치와 관리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하는 회사가 바로 이케아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이케아의 가치 실현이 가능했던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가 경영자의 리더십이라고 말한다. 경영자가 현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함께 기업의 가치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되어있는 기업이 이케아이며 이런 경영자상을 새로 부임하는 CEO들이 요구받는다는 것이다. 수직적 질서를 대폭 줄이고 수평적 질서를 통해 하나의 기업이념으로 자신의 스타일을 통해 세계를 주름잡는 기업 이케아가 이제 한국도 진출을 하였다. 한국의 기업들이 이케아의 모습을 통해 한번 더 변화의 기회를 삼았으면 한다. 좋은 기업의 모습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아주 좋은 시간이 되었다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