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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 파워 - 3억 5천만 소비자를 사로잡는 8가지 비즈니스 전략
비제이 마하잔 지음, 이순주 옮김 / 에이지21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세계 경제] 아랍파워 - 유전과 아바야 너머의 풍요로운 기회를 보았는가?
우리에게 알려진 CNN과 알자지라의 아랍이미지는 잊어버려라. 성장하는 대규모 중신층, 어엿한 소비자로서 존재하는 여성, 활기차며 진취적인 젊은 인구 이것이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아랍의 모습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랍의 모습은 검은 유전의 모습과 아바야를 감고 있는 여성의 모습, 그 속에 감추어진 테러의 위협뿐이었다. 그러나 이 책은 이미 아랍의 경제는 우리가 무시할 수 없는 큰 시장으로 성장했으며, 새롭게 변화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먼저 아랍이 우리 생각보다 큰 시장이라는 것을 기억하라고 말한다. 들어난 시장 외에도 지하경제 비중이(1/3이 지하경제로 추정됨) 크기 때문에 일반적인 통계만 의지하면 안된다고 말하고 있다. 이 시장이 중요한 이유는 가계지출이 크다는 것이다. 미국보다는 작지만 중국보다 가계소비지출이 더 크다는 통계를 통해 매력적인 시장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아랍에 만연된 반 서구의 정서를 넘어서야 함이 중요한 문제다. 소비시장에서 성장한 서구의 브랜드들은 이러한 반서구 정서를 넘어서서 아랍의 브랜드로 인식하는 전략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아랍의 브랜드인 아랍에미레이트항공과 아라맥스(아랍 제일의 배송업체)는 아랍을 넘어서서 세계의 브랜드로 성장하려 노력하고 있다. 세계최초의 혁신적인 이미지를 아랍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아랍에서 중요한 경제부분 중의 하나가 관광수요이다. 세계의 대륙 중 가장 많은 관광수요를 가지고 있는 시장이며 특히 3대종교의 발상지라는 이미지답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수용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아랍도 다양한 문화와 종교, 민족이 섞여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나라마다 다른 특징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나라별 전략이나, 특색화된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아랍에 사는 사람이 꼭 아랍사람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랍을 북아프리카, 레반트, 중동로 나누기도 하지만 GCC(걸프만지역 국가)를 중심으로 나누기도 한다. 자신의 기업에 맞는 특성을 가지고 지역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다. 유니레버의 로컬컬쳐전략 등을 참고해봐라.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하는 GCC국가들의 시장장악력이 주목해야 한다.
아랍문화권의 경제를 접근하기 위해서는 이슬람의 5대기둥 - 종교의 상징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샤하드(고백), 살라(예배), 시움(단식), 자카트(기부), 하지(순례)는 아랍의 문화를 규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지만 아랍의 경제를 좌우하는 요소가 되기도한다. 이러한 특성에 맞추어 아랍의 종교문화와 연결된 마케팅전략이 성공한 사례가 많다.
아랍소비자의 특성은 어떤가?
1. 샤바브(젊음) - 인구구성의 50%가 25세 이하이다. 젊은 사람들이 많다는 특성은 경제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따. 최고의 브랜드를 추구하는 경향이 크다는 특성이나, 교육이나 결혼시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2. 아라비아2(중산층) - 중산층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를 중심으로 하는 GCC국가들은 인구의 2/3가 중산층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3. 여성 - 사라의 핸드백이라는 브랜드가 아랍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것을 보면서 여성의 시장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교육을 받은 여성들의 증가를 마케팅전략에서 염두에 두어야 한다. 미용과 아랍패션이 성장하고 있다.
4. 기술 - IT와 SNS 등 인터넷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휴대폰과 장거리통신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5. 미디어, 오락 - 드라마 등의 열품으로 TV광고가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황금시간대가 나라마다 틀리다는 것을 잘 생각해야 한다. 위성TV와 영화, 예술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6. 디아스포라시장 - 송금시장이 크다는 점, 부동산, 가족과 친구를 연결하는 기업들이 성장을 하고 있다.
아랍파워는 우리들이 생각하지 못한 아랍의 새로운 모습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다. 한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시장의 접근을 필수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아랍파워의 출간은 매우 적절한 타이밍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우리들도 아이사전문가, 아랍전문가, 아프리카전문가 등 서구를 넘어선 새로운 시장의 접근이 가능한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 이 책은 그런 출발점으로 아주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