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흔적을 찾아서
바바라 해거티 지음, 홍지수 옮김 / 김영사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종교 존재] 신의 흔적을 찾아서 - 신의 실체 논쟁을 불러 일으킨 과학적 논증을 보여주는 책

 

 

종교와 과학의 금기를 깨고 혁명적 해석과 탁월한 통찰력으로 신의 존재를 탐문하고자 하는 책이다. 신, 우주, 영적 세계에 대한 논란과 의문들을 파헤치고 있다.

신의 존재를 말할 때에 종교와 과학의 접점이 좀처럼 화해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책은 크리스찬사이언스의 저자로 일하던 저자가 신의 존재에 대한 의문을 품고 직장을 옮기면서까지 스스로 답을 찾으려 하던 결과물을 정리한 책이다. 신비경험자에서 과학적 탐구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다.

이 책은 특정 종교를 넘어서서 존재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떤 요인이 신의 존재에 대한 경험을 갖게 하는지, 그리고 그 경험은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는지에 대한 물음을 담고 있다.

먼저 기도를 듣고 병을 치유하시는 신의 존재에 대해 생각해보자. 기적을 믿는 것 자체가 치유효과를 만드는 것일까? 신의 존재가 치유의 효과를 만들어주는 것일까? 

일단 인간은 신을 어떻게 만나는 것일까? 큰 좌절의 상태에서 신의 존재를 만난 이유로 인해 그 상황을 극복한 이야기나 그 반대의 이야기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보자.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인간은 삶의 목적을 찾는 존재라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 있어 그 상황에 대한 이유와 목적을 만들어낸다는 말이다. 자신의 좌절에 대한 상황을 극복하면서 그 이유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같은 상황에서 보다 쉽게 신의 존재를 받아들인다. 이러한 부분을 분석한 실험에서는 영적 믿음이 강한 사람들이 가족력이 있다는 사실이다. 다른 말로 신감지 유전자가 있다는 것이다. 도파민과 세라토닌을 조절하는 유전자(VMAT2)가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국 유전자와 환경적 요인이 신의 존재를 빨리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만든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환각제 실험에서 동일하게 나타난다. 환각제를 통해 신을 영접하는 모임과 환각제(법적 허용이 가능한 허용치)를 통한 실험에서 위의 화학물질이 활성화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경험을 통해 만나는 새로운 존재에 대한 경험은 무엇일까? 이것은 "인식의 문"을 쓴 헉슬리의 이야기에서 말하는 뇌는 여과밸브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다. 평상시에는 인간의 감각기관으로 제한적으로 받아들이던 것을 환각제로 인해 밸브가 열리면서 자신의 한계치를 넘는 인식이 받아들여지게 되기 때문이다. 환각제 자체가 신을 불러온 것은 아니지만 환각제가 신의 존재의 방문을 열어주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전기적 현상도 주목을 받고 있다. 마이클 퍼싱어박사는 두뇌에 자기장 자극을 줆으로서 새로운 인지가 가능해지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좌반구를 자극했을 때에는 자아를 좀더 강하게 인지하지만, 우뇌를 자극했을 때에는 외부의 존재를 더 감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기자극 효과는 측두엽변연계와 연관되어 있는데 어떤 대상에 대한 정확한 판단에 관계하기 때문이다. 두뇌활동에 관계하는 화학물질과 전기장의 변화가 존재에 대한 의식을 만든다고 하는 것은 유물론적 판단으로 우리를 이끄는 것처럼 보인다.

영적으로 훈련된 사람들을 연구하면서 이 부분은 좀더 명확해진다. 티벳고승들을 뇌파로 스캔한 결과 훈련을 통해 그들의 뇌기능이 변화했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사실에 기초하여 일반인들에게 동일한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결국 집중이라고 하는 것이 신의 존재를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영적 현상이 가지는 두가지 효과가 있다. 명상을 통한 자기제어와 방언 등을 통해 보여지는 타자제어의 현상이다. 양쪽 현상에 대한 차이는 전자가 철저한 자기 통제의 방식인 반면 후자는 전의식이라고 하는 상태에 자신의 통제권을 넘기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위의 조사에서 본다면 전자가 좌뇌 훈련이라면 후자는 우뇌훈련인 것이다. 

결국 신의 존재를 아는 것과 그에 대한 작용, 변화의 내용은 이미 우리 뇌에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신의 존재를 부인할 수는 없다. 그러한 신의 흔적을 우리 몸에 남겨 놓았기 때문이다. 저자는 과학이 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는 없다고 마지막으로 결론 짓는다. 그러나 신앙과 영적 체험은 구분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것은 도덕적 법칙에 의해 설명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신의 존재로 인해 인간의 삶이 위협받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전면에는 매우 과격하게 신의 존재를 밝혀보겠다고 말하면서도 결론은 그럼에도 신은 존재하다라는 말로 꼬리를 내리는 식이다. 물론 유몰론적 입장의 과학자들의 의견은 제시하고 있지만 인간이 신을 믿는다는 자체가 신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다소 모호한 태도를 가지는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종교의 의미를 부정하지는 않는다. 다만 단계별로 다르게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할 뿐이다. 태초의 인간들은 신의 존재가 필요하지 않았다. 생존 자체가 중요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생존이 가능해지고 무리가 만들어지면서 인류는 종교를 만들게 되었다. 나는 인류가 직립을 하게 되면서 사유와 함께 신의 존재를 만들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땅만을 쳐다보던 인류가 어느날 하늘을 쳐다보게 되면서 자신이 받아들이에는 너무나 큰 존재를 알게 되었고 이것을 신이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처음 종교의 의미는 사제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의 조직화에 있었다. 법전이나 규범이 약했던 초기 시기에 종교의 의미로 사회를 통솔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초기 시대에는 전쟁을 해도 우리 부족의 신과 상대편 부족의 신이 싸우는 것으로 표현하였다. 그러다 점차 사회규범이 정밀해지고 법제화가 만들어지면서 종교는 상대적으로 약해지게 된 것이다. 지금은 고도로 발달되어 있는 이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없어질 것 같은 종교는 더 색채가 강해지고 있다. 그것은 점차 분화되어 가는 시대로 인해 편협한 학문의 시대가 되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종교의 의미 중 가장 중요한 의미는 인간은 신에 대해 겸손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이 인간을 지배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리고 인간의 한계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바로 이것이 종교의 의미인 것이다. 인간을 속박하는 종교는 이미 종교가 아니다. 종교의 이름을 빌려쓴 사악함이다. 

오늘 신의 흔적을 찾아서가 우리들에게 말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런 말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진정 종교와 종교가 화해하고 인류의 새로운 미래를 함께 논할 수 있는 근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해야 한다. 그래도 종교의 나라 미국에서 이러한 책을 썼다는 자체가 놀랍다고 생각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