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유통지도 - 유망 창업과 투자처, 시장의 흐름을 포착하는 나침반 비즈니스 지도 시리즈
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 어바웃어북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경제 시장] 대한민국 유통지도 -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자, 경제의 맥을 잡는다.

 

 

경제의 흐름을 아는 방법은 유통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이 책은 대한민국 유통산업의 맥을 알기 쉽게 상세한 그래픽과 함께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나면 한국경제의 맥이 한눈에 들어오는 생각이 든다.

1. 농··수산물, 2. 식품·주류·담배, 3. 가전·휴대폰·PC·에너지, 4. 자동차·이륜차·교통·운송, 5. 의약·건강·화장품·세제, 6. 콘텐츠·예술품·엔터테인먼트, 7. 패션·명품·잡화의 7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각 항목을 자세하게 정리한 것은 매우 광범위한 작업이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특히 일반인들이 잘 알 수 없는 에너지 시장이나 건강시장 예술품 시장을 설명한 것이나, 유통산업이라 생각하기 어려운 콘덴츠나 엔터테인먼트, 사람의 장기시장 등까지 정리한 것은 정말 자본이 움직이는 모든 시장을 정리한 책이라 보여진다.

특히 자연먹거리에서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축산물의 유통구조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함으로서 우리 먹거리시장의 현실을 파악할 수 있게 해놓았다. 그리고 농산물이나 수산물의 시장상황도 잘 정리해놓았으며 우리 식품산업이 가지는 왜곡현상과 신유통산업의 성장상황을 잘 설명하고 있다. 

2장에서는 가공식품을 중심으로 하는 식품, 주류, 담배산업을 정리하고 있다. 특히 제빵시장의 프랜차이즈 중심의 낮은 마진율의 문제나 대형마트가 장악한 음료유통시장의 문제, 커피나 생수시장의 성장이 가져오는 문제, 술과 담배에 붙는 세금의 문제 등을 지적하고 있다. 결국 정부정책의 내용이 시장상황에 밀접하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 책에서 유통산업의 개혁방법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다. 이책의 목적은 유통산업의 현황을 한눈에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파악 뒤에는 변화의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가전시장은 제조사유통라인과 통합가판점의 싸움이다. 특이하게도 통신시장은 이동통신사들이 장악하고 있다. PC의 경우는 대형제조사가 시장을 좌우하고 있다. 결국 전기제품의 시장은 누가 장악하고 있느냐를 파악하는 것보다 대기업위주로 평정된 시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소가전사가 자리잡기 어려운 시장상황은 아이디어 창출이 힘든 시장의 상황을 만드는 아쉬움을 가진다.

에너지 시장은 대기업성장론에 의한 정부정책의 영향으로 왜곡된 모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계저으로도 싼 전기시장, 특히 산업전기시장은 적자를 정부보조로 풀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가스나 석유 등에 얽힌 세금과 유통산업의 그늘을 밝혀본다. 이책에는 나오지 않지만 정상적으로 하면 가짜 기름이 더 비싸지만 세금이 낮기때문에 일반 기름보다 싼 기현상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만큼 세금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이책은 보여준다.

자동차시장도 제조업체 주도의 독특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특히 중고차의 시장은 미로같이 얽히고 설혀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다른 물류의 그림들은 유통시장의 기본 이해가 없는 사람들은 조금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가격구조를 잘 알 수 없는 시장일수록 새로운 비지니스의 기회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자동차를 중심으로 하는 물류시장의 구조는 개선점의 여지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건강을 중심으로 하는 시장은 사실 이익보다는 국민건강이라는 요소와 직결되어 처리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이익을 내야 하는 시장의 성격상 자본이 논리가 앞서고 있다는 점이 아쉬운 점이 있는 시장이기도 하다. 특히 의약품의 경우 다국적 회사에게 기반을 빼앗길 수 있다는 우려나 얽히고 설킨 한약시장, 장기의 유통시장(?) 등 생각해야 할 문제가 있다.

영화, 음악, 게임콘텐츠는 플랫폼에 좌우되는 시장이 되고 있으며, 출판은 디지털화의 위협에 직면해 있다. 미술품이나 악기, 복권시장은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시장이다. 그리고 마진의 구조도 생각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치솟는 판매수수료와 재고율이 의류 유통시장, 세계 유명 브랜드들도 놀란 한국인의 아웃도어 사랑을 주는 아웃도어시장, 해외 명품 브랜드들의 엘도라도가 되어버린 한국시장, 유통 경로 다변화 전략으로 다양한 소비 심리 대응하는 가구시장, 프랜차이즈 춘추전국시대의 문구시장, 상품권 천국, 거미줄 유통 경로로 몸살을 앓는 상품권시장 등을 정리하고 있다.

이책을 통해 유통산업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는 없지만 유통산업의 맥을 익히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시장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매우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책의 부제처럼 시장 흐름의 파악과 투자처와 창업종목을 찾는데 매우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