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를 살리는 Ice Breaking 101 창의적 액션러닝 교수법 시리즈 1
이영민 지음 / 한국리더십센터(KLCP) / 201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교육 강사] 강사를 살리는 아이스 브레이킹 - 당신의 강의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는 또 하나의 기술 

 

 

이 책은 삼성 SDS "멀티캠퍼스"에서 액션러닝을 강의했던 이영민 퍼실리테이터가 평소 강의 중 실행했던 아이스 브레이킹 기법을 설명하고 있다. 아이스 브레이킹은 그 말과 같이 경직된 분위기를 좀더 유연하고 부드럽게 만들기 위한 기법이다.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자는 의미가 담겨있는 것이다.

그가 25년간 각종 캠프 활동들을 통해 익힌 노하우는 아이스 브레이킹기법에서도 좀더 레크레이션 요소를 담아 놓고 있다. 일반적인 퍼실리테이션이나 액션러닝에서 아이스 브레이킹은 회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만들어진 치밀한 회의 시작의 서곡의 역할에 더 가깝다. 아마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다보니 이러한 다양성을 제시했을 것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10인10색의 기법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자신에게 맞는 기법을 잘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먼저 주변의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마음을 여는 기법들인 진진가 게임을 비롯, 인터뷰게임 등 우리가 아는 것도 많이 있었으나 인간빙고게임, 몸짓으로 자기소개하기, 이미지메이킹 게임 등 새롭게 해볼만한 것도 많이 있었다. 

또한 퀴즈나 초성게임, 감정나무그리기, 뇌구조 그리기 등 이미지의 활용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내는 기법도 재미있었다.

주변의 물건을 활용하여 하는 기법도 있다. 훌라우프를 활용하여 단체게임을 통해 팀빌딩의 효과까지 갖게 하는 기법이나, 볼이나 신문지 등을 활용한 기법도 있다. 

숫자게임이나 추리게임, 3인학습 코칭교수법, 롱플레잉게임, 셀프토크 게임 등은 지루한 회의 중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기법이 될 것이다.

의자 옮겨 앉기 도미노게임, 정글북 게임, 감전놀이, 텔라파시 스킨십 게임 등은 게임을 활용한 아이스 브레이킹이다. 이러한 기법은 특히 어수선한 분위기나 몸이 안 풀린 아침 회의의 시작 전에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빙고게임, 키스미게임, 포스터 그리기 등은 하나의 쇼처럼 전반적인 오프닝을 연출할 수 있는 기법이다. 이런 기법을 활용할 때에는 철저한 준비가 가장 중요하다. 

창의성에 불붙이기, 피그말리온 효과, 사자성어게임, 내가 만약에라는 게임은 목표를 달성하고 성취를 맛보게 하는 기법이다. 결론을 내는 마지막 날의 아이스브레이킹에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가치 명료화 게임이나 SWOT게임, 감정계좌게임 등은 지식을 활용한 기법이 된다. 

 

 

 

101가지의 다양한 기법의 소개를 통해 자신의 수업이나 강의의 완성도를 높이는 기법으로 활용하기에 매우 훈륭한 책 중의 하나이다. 이런 좋은 기법들을 통해 당신의 강의가 웃음과 즐거움이 넘쳐난다면 이책은 큰 효과를 가지게 될 것이다. 다만 서두에도 말했지만 자신에게 맞는 기법이가 가장 좋은 기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어색하다면 함께 하는 사람들도 어색함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좋은 강사가 되기 위한 오늘의 한걸음을 채워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해 정리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