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 절대로 바쁘지 마라 - 일은 적게 하면서 좋은 성과를 내는 비결
김종명 지음 / 에디터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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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경영] 리더, 절대로 바쁘지마라 - 일에 덤벼 들지 말고 사람을 연구해야 성공한다

 

 

리더는 다른 사람보다 일을 잘 하는 사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 일에 주목하지 말고 사람을 연구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일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그 일에 따른 사람을 어떻게 맡길 것인지를 잘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아이젠하워의 법칙을 말하면서 일을 A-바쁘면서도 중요한 일, B-바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 C-바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 D-바쁘지도 않고 중요하지도 않은 일로 나누어서 처리하는 방법이 좋다고 말한다. A는 바로바로 처리하는 습관을 가지고 B는 사람들에게 바로 맡기라는 것이다. D는 바로 일목록에서 삭제하고 없애야 한다. 중요한 것은 C의 처리인데 차분히 하나둘씩 꾸준히 만들어가는 자세로 접근하는 것이 일처리에서 중요하다는 것이 아이젠하워의 법칙이며 이러한 그의 일처리방식이 그를 대통령의 자리에 오르게 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준비가 잘 된 사람들은 사람을 키우는 일에 주목해야 한다. 사람을 육성한다는 것은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하직원을 리더의 고객이라 생각한다면 좀더 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게 된다는 것이다. 될 수 있으면 장점을 보려고 노력하고 그의 단점마져도 장점으로 승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 그리고 문제를 먼저 해결하려는 자세와 부하들이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는 자신의 생각이 맞는지 의심을 품어보라. 때로는 뒤집어 생각도 해보고 말을 통해 사람과 자신의 생각의 오차를 줄이는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장점도 지나치면 오히려 약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판단에 의심을 가지고 마음을 비우고 볼 수 있을 때 위기도 기회가 될 수 있다.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에게 전달 할 때 세련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연하다는 생각을 경계하고 스토리로 만들어 전달하라. 상대방의 욕구를 파악해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리더는 절대로 바빠서는 않된다. 일보다 시스템을 창조하려는 노력을 해야 하고 어떤 질문을 던지는냐에 따라 생각이 달라질 수 있기에 좋은 질문을 던지는 자세가 중요하다. 때로는 특단의 조치를 통해 상황을 변화도 시켜보고 풀리지 않을 때는 생각을 뒤집어보는 것도 중요하다.

부하의 눈치를 보는 리더가 좋은 리더다. 직원의 불평에 감사하라. 열정이 있는 직원만이 불평도 있는 것이다. 질문으로 열정을 이끌어내고 가치를 부여하고 독불장군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생각을 바꾸고 귀는 열고 입은 닫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 알아차림을 잘하는 리더가 성공할 수 있다.

 

 

 

이책은 리더의 덕목을 역으로 말하고 있는 책이다. 진정 자신의 생각을 밀고나가는 것이 리더가 아니고 함께 조화를 만들어 가는 사람이 리더라는 것이다. 시대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리더의 덕목도 바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책이다. 절대 바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결국 일에 쫓겨 정신없는 삶을 살지 말라는 말인 것이다. 세상의 흐름과 조직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자신의 모습을 잃지 않는 사람은 많은 일을 해도 자신만의 여유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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