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을 디자인하라 - 디자인은 어떻게 확신을 창조하는가
정경원 지음 / 청림출판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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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혁신] 욕망을 디자인하라 - 디자인이 창조경제를 이끈다.

 

 

당신은 디자인 리더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왜 혁신의 시작이 디자인에서 해법을 찾는지를 설명하는 책이다. 혁신기업이라고 일컬어지는 애플, 아이디오, 허먼밀러, 무인양품, 뱅앤올룹슨 등 많은 기업들이 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잡는 이유를 말하고 있다.

점점 디자인이 진화되고 있다. 그것은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아이디어가 계속 창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단지 디자인은 미적 요소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잘 사용하게 하는 용적 개념 -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새로운 영감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것은 혁신사고의 변화와도 연관이 되어진다. 수치를 중요시하는 비지니스사고의 혁신이 벽에 부딛히고 있는 현상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이 경험을 중시하는 디자인적 사고가 각광을 받고 있다. 디자인사고는 영감-아이디어 얻기-이행이라는  3I를 강조하는데 이것은 현장과 결합하여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핵심이기도 하다.

이러한 변화된 디자인의 힘은 사회에서 배려와 나눔과 치유라는 중요한 역할을 해내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의 활용을 통한 폭 넓은 고객과의 접점을 고려한 디자인의 고려는 이러한 배려에 중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하이터치와 하이컨셉을 적용하는 주요개념으로 만드는 핵심이다. 창조적인 인재 양성을 만드는 데에 이러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며 이것이 창조경제를 만드는 중요요소가 된다.

혁신은 공감을 얻어야 하는데 이러한 핵심을 만들 수 있는 중요 개념을 만드는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손으로 생각하는 스타일을 만드는 것이 디자이너의 중요스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것을 말해준다.

디자인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예술을 일상으로 가지고 들어옮으로서 우리의 세상은 변화될 수 있다. 공간을 아름다움으로 채움으로서 우리가 있는 공간은 새로운 공간으로 탄생할 수 있다. 빛의 활용은 이러한 공간의 활용에 중요한 의미로 다가온다. 도시의 랜드마크의 중요성과 옥상환경의 녹화, 번잡스러운 공간을 차분하게 디자인 한다던지, 도시의 흉물을 휴식처로 재 설계하는 것을 통해 도시인의 삶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단순명료하고 직관적 소통을 통해 변화를 생각해야 한다. 행복을 표시하는 도시 디자인의 모습, 스토리텔링이 있는 도시, 빌딩 숲라인의 변화 등을 전체 사람들의 모습이 변화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강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디자인 적용이 필요하다.

디자인과 브랜드를 결합해야 한다. 기업의 미래가 결정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모든 디자인의 시작을 원점에서 시작해야 한다. 기업의 디자인 원칙, 사옥 설계시 디자인, ∼다움에 대한 기업의 방향성에 대해 일관성과 조화를 만들어야 한다. 전통에 젊음과 감탄, 지속성을 입히는 파격을 조화롭게 연결함으로서 기업의 영속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만들어야 한다.

디자인의 혁신을 통해 삶과 일상을 경영에 접목해야 한다. 디자인의 협업을 만들어라. 전통미구현과 자연스러움, 인간 중심, 질적 혁신을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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