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공부 - 창의성의 천재들에 대한 30년간의 연구보고서
켄 베인 지음, 이영아 옮김 / 와이즈베리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멘토 학습] 천재 연구 30년을 통해 써낸 연구 보고서 - 최고의 공부 가 말하는 평생 공부법

EBS "최고의 교수"에서 최고 석학을 선정한 켄 베인의 역작!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은 모든 학생들의 문제인 동시에 교수들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책은 최고의 창의력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석학들의 30년간의 분석을 통해 공부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의미를 생각해보는 책이다.

이책에서 가장 먼저 전제하고 있는 것은 인생을 결정짓는 요소가 성적이 아니라는 것을 창의성의 천재들은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먼저 자신을 이해하고 스스로 자신의 배움을 선택한 요소가 그들을 천재들로 만들어 준 요소라는 것이다. 

학습의 형태는 세가지가 있다. 피상적 학습, 심층적 학습, 전략적 학습의 형태가 있는데 피상적 학습이나 전략적 학습의 경우 동기 부여가 약해지거나 성장이 떨어지게도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심층적 학습인데 이것을 계속 하기 위해서는 동기와 보상이 중요해진다. 그러나 스스로의 동기가 아니라 동기로 인해 조정당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오히려 동기의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결국 자신의 자질과 자신의 관심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관심의 발견은 어린 시절의 호기심이나 정신의 역동적 힘을 깨닫게 되거나 지식이 다른 이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다는 것에서 발견되다. 결국 배움의 기쁨을 발견하게 하고 창의적 성장을 유도하고 사회참여를 통해 지식의 발견을 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배움에서 중요한 것은 지식의 통합 가능성, 나를 매료시키는 열정적 문제를 발견하는 것, 실패를 통해 성장하는 법을 배우는 것, 학습된 무기력을 극복하고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찾게 하는 것이다. 

두뇌의 구조를 아는 것이 중요한데, 두뇌는 사고의 틀을 구축하여 자신만의 사고를 만들려고 형태를 가지고 있다. 지식과 관련한 두뇌의 행태는 인간뇌, 악어뇌, 쾌락뇌의 세가지 형태를 가진다. 지식과 정보처리는 주로 인간뇌가 담당하고 어떤 대상을 인식하여 방어하고나 도망가는 행동을 선택하게 하는 역할은 악어뇌가 담당한다. 쾌락뇌는 욕망을 즐기려 하는데 이것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간이 쾌락을 느끼는 것은 두가지 형태가 있는데 쾌락을 해소하면 없어지는 것과 쾌락을 해소하면 더 새로운 쾌락을 찾는 것이 있다. 두번째 부분이 배움과 관련이 있는 요소다. 천재들의 경우 어떤 문제를 풀면 점점 더 어려운 문제를 푸는 것을 즐기려고 한다. 이러한 영역이 심층적 학습을 즐기는 요소이며 이러한 부분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모든 두뇌의 역할을 규정짓게 하는 것이 언어이다. 언어가 인간의 두뇌를 조정하는 키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말로 격려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특히 인간의 편견 중에 프레이밍 편견을 완화시키는 것이 언어의 역할이다.

 

 

 

지금까지 본 것처럼 최고의 학생들은 노력을 통해 스스로 성장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실패를 극복하게 하는 것,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실패를 통해 한걸음 더 성장하는 법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또한 생각하고 질문하고 토론하게 함으로서 비판적 사고를 통해 최고의 답을 찾게 하는 법을 찾게 하는 것, 스스로 지식의 탑을 쌓아가되 다시 허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을 하고 있다. 이것은 마치 공자를 찾으면 공자를 죽이라는 동양고전의 해석법과 같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고통의 순간을 극복하는 회복력을 길러주는 것도 중요하다. 자존감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자기연민과 위로를 통해 의미를 찾아가는 방법을 찾아주어야 한다. 이것은 결국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몇 가지 팁이라 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책 읽는 방식을 선택하는 법, 습관으르 통해 차이를 알게 해주는 법, 글쓰기 연습이 소통의 첫걸음이라고 하는 것을 알게 하는 것, 배움을 스스로 선택하는 법을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면서 정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