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더스북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기업,경영,전략]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전 세계 글로벌 리더들이 함께 하는 하버드대학의 최고 강의를 소개합니다.


 

이책은 전세계 0.1% 글로벌 리더에게만 허락된 하버드 최고의 전략 강의를 한권의 책으로 엮은 것이다. “당신은 전략가입니까?”라는 다소 충격적이고 당황스런 질문으로 시작되는 이 수업은, 100년의 경영역사 속에 살아숨쉬는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전략의 의미를 생각하고 기업의 실제적인 상황에 접목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이 수업의 강점은 전략이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항상 살아 움직이는 것이며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 수업의 강점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대답을 통해 문제해결의 방식을 알게 해준다. 처음 전략가의 자질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매스코산업이라고 하는 미국의 유통기업의 신화를 만들었던 사례를 통해 시작한다. 매스코가 새로운 사업의 확장을 위해 가구산업에 진출했던 사례를 통해 본인의 입장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를 물어본다. 사업확장을 위해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것은 매우 당연하지만 결국 매스코는 실패했고 그들의 실패요인이 수퍼경영자의 신화에 빠져 경쟁기업의 상황을 판단하지 못하는 있다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경쟁 요인을 분석하지 못했으며, 처리방법을 당연히 제시하지 못했고, 이런 상황을 과소평가했다는데에 있다. 

다음 수업에서 새롭게 가구산업에 진출한 이케아의 사례를 생각해본다. 이케아는 제조기법을 새롭게 재편함으로서 단순화된 시스템을 통해 경비 절감을 이루어내는데 성공했다. 그렇다면 매스코와 이케아가 다른 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기업의 목적을 분명하게 새웠는가 하는 문제라는 것이다. 기업의 목적은 가치를 상승시키고, 명확한 입장을 만들게 한다. 이러한 기업의 행동은 기업의 독특함을 만들어 준다. 이러한 행동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게 만든다. 바로 이것이 매스코의 실패와 이케아의 성공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이다. 

이책은 이렇게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전략의 문제를 스스로 느껴보게 하는 책이다. 전반에 매스코와 이케아의 사례를 통해 전략에서 목적이라는 문제가 중요한지를 판단하게 하고 이후 구찌의 사례를 통해 이러한 목적이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문제라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이러한 대처에서 중요한 것은 정확한 분석 하에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한 분석은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 기업이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 이라는 질문을 통해 만들어가는데 이러한 것을 전략바퀴라는 틀에 적용하게 만든다. 연구개발, 정보시스템, 인사조달시스템, 제조, 판매유통조직, 마케팅서비스, 제품과 표적시장, 재무라는 순환적 틀로 적어보면 새로운 전략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략에는 분명하고 강력한 목적과 진정한 가치 창출, 분명한 선택, 맞춤형 시스템, 의미있는 측정 기준, 열정이 담겨 있어야 한다. 




전략가가 되기 위해 가르침에 관대하게 받아들이기, 조직의 상황에 헤엄치는 활동가의 모습이 되기,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 한다는 것, 전략은 삶이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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