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 - 온라인 홍보 달인 고영창의
고영창 지음 / 비즈니스플러스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돈버는 온라인 홍보비법] 온라인 홍보의 달인 고영창이 말하는 노가다 홍보비법(인터넷마케팅)

 

 

그의 생각의 결론은 책의 후반 정리에 나와있다. 가난한 쇼핑몰은 기능에 중점을 두고 부자 쇼핑몰은 컨셉에 중점을 둔다. 운영자가 상품을 자랑하면 광고가 되고 고객이 상품을 자랑하면 정보가 된다. 온라인 광고를 성공하려면 '내가 하고 싶은 날' 하는 것이 아니고 '고객이 오고 싶은 날' 해야 한다. 하수는 새로운 홍보방법만 찾고 고수는 나만의 홍보방법을 만들어간다. 여러 가지 장점을 홍보하기 보다 가장 최고의 장점 하나를 선택하여 집중하라.

그가 결론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위의 이야기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결국 나만의 것을 특색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는 것이 바이럴마케팅의 특징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결국 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홍보방법이기 때문이다. 저자가 네오피아라는 사이트를 통해 20만명의 회원을 확보하면서 얻은 노하우의 결과를 정리한 이 책은 온라인홍보의 길을 생각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정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으로 들어가면 그가 겪었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중요 맥락을 소개하고 있다. 컨셉을 어떻게 잡을 것인가? 이벤트는 어떻게 할 것인가? 기타 다른 홍보전략과 어떻게 연관시킬 것인가? 제휴마케팅과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결합시킬 것인가하는 내용들이다. 그가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은 컨셉이다. 이러한 컨셉의 역할은 자신의 상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작업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나만의 스토리로 무장하는 것이 노가다 홍보비법의 특징이다. 특히 노가다라고 필지가 말하는 것은 고객의 응대에 하나하나 상세하게 대응함으로서 고객이 스스로 자신의 상품을 알리는 역할을 하게 만든 것을 말하고 있다. 대부분의 쇼핑몰이 팔기에만 급급해 고객의 응대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다. 본인이 알고 있는 쇼핑몰도 잘 하고 있는 쇼핑몰이지만 외주를 맡은 콜센터가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해 손해를 많이 봤다고 말한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 특히 얼굴을 맞대지 않고 판매를 해야 하는 온라인판매의 경우 상품의 컨셉이나 멋진 디자인이 중요하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보이지 않는 고객응대의 부분이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처음 쇼핑몰을 하는 사람은 컨셉을 잡기가 어렵다. 그래서 그는 일단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베끼라고 말한다. 그러나 똑 같이 베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색깔로 철저하게 바꾸어서 만들라고 말한다. 특히 역발상의 이미지를 넣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처음 카페를 운영할 때 다른 카페들은 교육 등을 통해 돈을 버는 것에 집중을 했지만 자신은 처음 만원짜리 유료광고 게시판을 만들었다. 처음에 잘 운영이 안되었지만 무료광고를 실으면서 계속 유지를 한 결과 카페를 활성화시키는 주요 아이템으로 발전했다는 것이다.이렇게 남들이 하지 않는 방법을 만들어 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경쟁사를 적이 아니라 나를 돕는 최고의 파트너로 생각하고 철저하게 상대방의 강점을 이해하고 배우라는 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가 너무 자신만의 것을 만들려고 집착하다보면 정말 좋은 것을 못 보게 되는 경우가 있다. 광고메일이 최고의 아이디어뱅크라고 말하는 것은 염두에 두어야 한다. 광고메일을 무존건 쓰레기통에 버리지 말고 자신이 참고해야 할 문구나 컨셉을 스크랩해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많은 광고메일이 정말 귀찬게 하지만 잘 활용하면 무한한 상상력의 교과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기존 회원을 황금같이 여김으로서 고객의 홍보가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의 쇼핑몰을 자주 이용하는 우수고객에게 맞춘 이벤트나 단체메일을 통한 지속적인 회원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쇼핑몰의 지속성이 유지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런 부분이 확정이 되고 난 이후 다양한 마케팅이 효과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현장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말이라 새겨들을 말이 많다는 것을 느끼게 한 책이다. 그러나 조금 아쉬웠던 것은 아직도 온라인 홍보가 너무 광고에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는 것이다. 시장의 변화를 이끄는 SNS의 발전은 결국 개인의 영역으로 정보전달의 역할을 확장시키는 것은 맞지만 결국 각 개인의 신뢰성이 바탕되지 않는다면 새로운 영역의 확장은 사실 불가능하다. 이것을 만드는 역할은 개인의 신뢰성 확보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신뢰의 플랫폼을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부분의 전략을 이제는 고민해야 할 때라 생각하는 데 이 부분의 제시가 없다는 것은 아쉬움으로 다가온다. 그러나 본인이 노가다 홍보비법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온라인 홍보가로서 우뚝선 그의 노력은 인정받아 손색이 없다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