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알아야 경제가 보인다 - 경제멘토 조윤정의 파워경제교육
조윤정 지음 / 푸른영토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치를 알아야 경제가 보인다] 경제멘토 조윤정의 파워경제교육을 알아본다.

 

 

돈만 가르치는 경제교육은 아이를 불행한 구두쇠로 만들기 쉽다는 생각으로 가치에 대한 강조를 통해 행복한 부자가 되는 길을 아이들에게 가르져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이 독특한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경제교육을 하는 목적 중 가장 중요한 목적을 진정한 돈으 가치를 발견하여 인생의 행복에 대해 알게 하는 것이라 강조한다. 그는 이러한 교육의 핵심을 가치(VALUE)를 찾는 길이라고 말한다. VALUE는 Vision(비젼), Alive(삶), Love(사랑), You(상대방의 소통), Environment(환경)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중에 핵심은 사랑이라고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아이들의 경제교육을 용돈관리 정도로 생각하는데 교육의 우선순위를 성공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삶을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요즘 세대를 표현하는 말 중 하나인 SixPocket세대의 문제와 100세시대의 문제를 통해 볼 때 자녀들에게 살아 있는 경제교육을 가르치고 건강과 사람들과의 소통이 중요함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구체적인 교육에 들어가서는 일상에서 경제를 발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먼저 시간의 관리를 통해 동기부여를 배우게 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한 교육을 통해 경제가 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고 돈의 발견을 통해 저축의 목표와 용돈 관리를 하게 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경매놀이를 통해 가격이 변동하는 원리를 발견하고, 남는 용돈을 통해 기부를 배우게 하고, 일기장교육을 통해 욕망의 관리와 나눔의 가치를 발견하는 기회를 발견하게 한다. 꿈과 용돈 관리, 나눔과 건강, 가치의 교육을 통해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포용력을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부족을 반드시 체험하게 하여 돈의 소중함을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고 말한다.

 

 

아이들에게 소중한 돈의 가치를 발견하게 하는 것은 사실 쉬운 것처럼 보이지만 잘 되지 않는 일이기도 한다. 저자의 다양한 경험들을 아이들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제3자의 교육보다 부모가 직접 보여주고 함께 하는 교육이 가장 효과가 있다고 강조한다. 그래서 파워경제교육의 핵심인 나눔의 가치를 통해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하여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 것도 좋은 방법이었다고 생각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