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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실행하는 법
사토 가시와 지음, 이근아 옮김 / 끌리는책 / 2012년 12월
평점 :
[공감] 창의력은 아이디어로 시작해소 공감으로 완성된다는 철학을 보여주는 책.
일본 최고의 크리에이터로 인정받는 사토 가시와의 창의적 모든 사고의 과정에서 각각의 사고법이 필요하지만 가장 필요한 능력은 바로 공감이라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저자는 창의의 시작은 의문에서 시작된다고 말한다. 그것은 자신의 전제를 다시 생각해보고 각도를 바꾸어 생각해보는 습관에서 시작된다는 것이다. 항상 자신의 전제가 맞다는 생각에서는 창의적인 생각이 만들어질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그는 특히 창의의 과정에서 대화를 강조한다. 대화를 통해 어떤 가설을 말하게 되고 그러한 가설의 접점을 통해 같음과 다름을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대화의 방식을 통해 본질에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되며 새로운 생각과 연결시킬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 자신이 생각했던 것을 그려보라고 한다. 이런 구체화과정은 자신의 생각을 완성시키는 것과 동시에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형상화를 만들게 된다.
그가 이러한 과정에서 하나의 팁을 말하는데 기억에도 태그를 붙이라는 방법이다. 이것은 우리의 기억체계가 분절을 통한 기억과 새로운 조합으로 만들어지는 체계라는 점에서 매우 좋은 기억법이다. 다시금 조합을 만들 때 태그를 활용하여 다양한 생각들을 조합할 수 있고 효율화를 기할 수 있게되기 때문이다. 특히 자신의 단점을 고치려고 할 때 이런 태그법을 활용하면 자신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 볼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말한다.
이제 새로운 것이 만들어졌으면 프리젠테이션을 해야 한다. 프리젠테이션의 본질은 설득이 아니라 저자는 공감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 관점이 재미있어 책을 읽게 되었는데, 공감을 만들어야 본질적인 가치를 전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마케팅을 위해서는 시각을 좁혀야 하는데 대중의 시선이 아닌 고객의 시선으로 기획을 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기획의 방향이 좁혀져야 함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모든 것이 매체임을 명싱하라는 말이나, 콘덴츠를 모아 콘텍스트로 연결하라는 것이나, 디자인은 비젼의 형상이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인 마케팅기획의 중요한 측면을 말하는 것이다. 항상 모든 기획자들이 명심해야 할 말인 것이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기획자들이 명심해야 할 것으로 모든 것을 디자인하는 사고를 가질 것, 몰두할 것, 아날로그 감성의 확대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력의 지수를 새로운 아이디어라는 측면에서 사고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함께 공감하고 감동할 수 있는 것임을 우리에게 말해주는 책이다. 매우 간결하면서도 재미있는 책이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