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일약국 갑시다 - 나는 4.5평 가게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 개정판
김성오 지음 / 21세기북스 / 201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육일약국 갑시다] 제2의 "기사님요, 육일약국 갑시다"를 말하게 하라.

 

 

4.5평짜리의 가게에서 13명의 약사를 둔 마산과 창원에서 최고의 약국이 되기까지, 현재 온라인 중등교육 1위기업 메가스커디 엠베스트학원의 CEO가 되기까지의 결론은 이윤이 아닌 사람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왜 이책이 삼성경제연구소가 CEO가 여름휴가 때 읽어야 할 도서 중 10권 중 한국저자의 유일한 책에 뽑혔으며, 40만 독자의 사랑을 받는 책인지를 알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의 제목은 이책의 의미를 한마디로 표현한 책이기도 하다. 큰길도 아니 골목어귀에 있는 작은 4.5평의 가게를 알리기 위해 시작된 현장의 고민의 단초는 오늘날 그가 메가스터디 엠베스트의 CEO로서 초심을 잃지 않는 결연한 그의 경영철학을 느끼게 한다. 

그의 책을 읽으면서 일부 나와는 맞지 않는 듯한 경영철학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육일약국갑시다로 표현되는 그의 한마디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말해준다. 그의 약국을 알리기 위해 택시기사들에게 육일약국갑시다를 항상 말하던 그의 적극적인 홍보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말해준다. 이책을 읽으면서 나의 육일약국은 어디인가를 생각해보게 된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길의 이정표를 향해 이 말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가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했다는 것은 사실 그렇게 크게 보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것은 누구나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너무나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렇게 하지 않는 많은 서비스업체가 있기는 하긴 하지만 말이다. 그러나 그의 이정표를 알게 해주는 육일약국갑시다를 지역에서 소위 빅마우스의 역할을 하는 택시기사에 각인시킨 그의 통찰력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느끼게 해준다. 이것은 조금만 생각하면 우리의 현장에서 육일약국을 만들 수 있는 곳이 많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다만 우리가 그러한 관점에 대해 생각하지 않거나 실행하지 못할 뿐이다. 

사실 후반의 이야기는 부록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고객을 영업부장으로 만들라는 이야기나 고객에 앞서 직원부터 감동시켜라는 말이나 사람을 남기는 장사, 나누고 베풀라는 말은 모든 경영의 기본원칙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출발점의 힘은 성공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통찰력을 가지고 노력하는 사람이 만들어내는 것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준다. 이러한 현장의 경험의 이야기가 우리의 가슴을 감동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힘이 계속 증보판을 통해 감동의 파도를 만들고 있는 요인일 것이다. 

나 자신의 육일약국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이 책의 서평을 정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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