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스몰캡 업계지도 - 숨겨진 가치주가 한눈에 보이는
이데일리 & 우리투자증권 스몰몬스터팀 지음 / 어바웃어북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숨겨진 가치주를 한눈에 파악하는 좋은 투자의 안내서 [2013 스몰캡 업계지도]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을 글로벌 리더로 만든 우량 중견 기업들에 관한 투자 해부도로써 업계의 특성과 상황을 바탕으로 각 업종의 리더기업들을 그래픽과 함께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이책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테마주에 대한 투자해설서라고 할 수 있다. 흔히 테마주라고 부르는 일약 성장기업들에 대한 주식을 테마주라고 해야 하지만 우리에게 테마주라는 느낌은 한번 치고 빠지는 일확천금의 기회를 바라보게 하는 느낌이 더 강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는 많은 이슈가 등장할 때마다 등장하는 테마주가 갑자기 급등을 하지만 그 이슈가 사라지기도 전에 거품이 꺼져버려 개미투자자들에게 많은 손해를 끼치기 때문이다. 인위적인 테마주로는 기후변화에 관한 기업, 금값 상승과 관련한 기업, 선거라는 특수상황으로 인해 SNS관련주 등이다. 이러한 테마주들은 관련 이슈의 여부에 따라 급등세를 나타냈지만 그 과정에서 정상적인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입힌 경우가 더 많았었다. 

저자들이 주가상승율과 실적이익률이 반비례했다는 것을 근거로 하여 테마에만 주목한 투자는 실패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렇다면 투자자들이 테마주를 바라보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 질문에 대해 좋은 가치투자주를 발견하는 방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정부의 지원의지라는 것이다. 대부분이 가치투자주들은 적절한 시점의 투자가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투자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하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지원의지가 있는 산업의 투자주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기 업계의 상황에서 적절한 수익을 가지고 있는지 하는 기존의 주식투자방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슈가 발생할때마다 따라서 투자하는 관행은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따.

이책은 정부가 가장 중점을 두는 사업으로 환경과 에너지와 관련한 사업, 스마트기술이라고 하는 IT활용기술, 소프트파워산업이라고 하는 콘덴츠산업, 신기술 장치개발영역인 항공,우주,철도,기계,조선 등의 사업 등 4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여 각 영역에 투자가치주를 간결한 설명과 그래픽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각 영역에 대한 세계시장의 상황, 기술적 내용, 우리 업계의 기술력, 활용도, 시장장악력 등을 도표와 함께 설명함으로 인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각 업체의 투자포인트를 짚어 그 업체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는 점은 각 이슈의 발생상황에서 어느 점을 참고할 수 있는 지를 알게 해주어 소문에 휩쓸리지 않게 해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가치투자주들의 투자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참고서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새로운 기술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나 자신의 진로를 찾는 학생들에게도 좋은 안내서가 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도표와 함께 칼라풀한 편집이 돋보이는 재미있는 책이라는 느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