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일하러 갑니다 (골든애로우플래너 1+1 증정) - 퇴직 이후 40년 두 번째 직업 찾기
인제이매니지먼트 지음 / 알키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퇴직 이후 40년 두번째 직업 찾기 프로젝트 [다시 일하러 갑니다]를 읽고

 

 

매년 45만명이 직장을 떠난다. 그러나 회사가 만들어준 퇴직시간표에 남아 있는 이후 40년의 시간은 공백이다. 이제 무엇을 할 것인가를 함께 고민하고자 한다.

 

"당신은 언제 조직을 떠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많은 직장인들이 맞닥뜨려야 하지만 남의 일인양 애써 외면하는게 현실이다. 그것은 조직을 떠난 다는 것이 새로운 제2의 인생이 아니라 자신의 인생의 패배를 의미하는 현실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조직을 떠나야 하는 것이 현실이며, 그래서 패배가 아니라 새로운 자신의 인생을 설계한다는 시각으로 바꾸어야 하는 것이다.

OECD기대수명표는 한국인의 수명을 90세 이후로 대폭 상향조정하고 있다. 그러나 은퇴의 시기가 대부분 50대전후로 이루어져 남아 있는 40년의 위기가 시작되는 것이다. 퇴직 후의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30-50대초반의 퇴직자들은 새로운 취업이나 창업을 3-5년 단위로 반복하면서 계속 일에 몰두하고 있으며, 50대 중반-60대이후의 최직자들은 3-7년 동안 한번 정도의 취업을 시도하다가 완전 은퇴하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이다. 퇴직에 대한 대비가 없다면 이러한 패턴에 빠질 수 밖에 없다.

제2의 인생 찾기 프로젝트는 자신을 찾기 위한 새로운 몰입부터 시작해야 한다. 일단 몰입에 들어가기 전에 자신의 직업선호도를 조사하라. 자신의 직업선호도를 검사하면 의외로 자신이 다른 일을 좋아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때가 많다.

이러한 검사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장소를 만들어야 한다. 그곳에서 매일 한 시간 이상의 몰입으 가지는데 생각 전념하기에 집중한다. 편안한 자세를 가지고 생각에 몰입하라. 그러다가 점차 자신의 생각이 많아지기 시작하면 그 생각들을 주제별로 정리한다. 그래서 주제별 정리가 되면 그 주제에 대한 자료를 찾기 시작한다. 자료추적과 함께 생각이 정리되면 하나둘 자신의 새로운 인생항로를 설계할 수 있게 된다.

퇴직 후의 삶은 소자본 창업, 1인창조기업, 기업운영, 경력을 활용한 재취업, 새로운 분야로의 취업, 귀농, 사회기여, 은퇴, 복합활동 등이다. 자신에게 맞고 자신의 취향에 어울리는 일을 선택하는데 심사숙고해야 한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데 반드시 점검해야 할 사항은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가? 삶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가? 은퇴에 대해 성찰하고 있는가? 일에 대해 재인식하였는가? 신체와 정신은 건강한가? 경제적, 재정적 준비는 되어있는가? 여가 설계는 준비되어 있는가? 삶의 균형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는가? 가족과 대인관계는 무리하지 않은가?를 점검해가면서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설계과정이 정해졌으면 깊게 생각하고 답을 구해야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항상 실행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실행을 통해 바로 수정해나가는 지혜가 필요하다. 함께 보내준 골든애로우플래너는 이러한 계획을 쉽게 진행할 수 있게 해준다. 새로운 인생을 위해 좋은 계획을 만들기 위해 참고할만한 좋은 책이었다.

 

 

 

시니어세대의 은퇴는 향후 10년간 750만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숫자를 가지 사회적 문제이다. 물론 정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면 정책에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은퇴하는 개인들이 어떤 자세로 접근하느냐이다. 그래서 이러한 다양한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부분에서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꼭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복수로 상담을 받을 것을 조언한다. 중요한 결정 임에도 자신과 친분이 있다는 이유로 인해 그 분야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는 분들이 있다. 거의 실패의 확률이 높은 시작을 하게 되는 원인이다. 적어도 그 부분에서 성공을 이루어낸 사람의 조언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자세이며 이러한 때 반드시 이전의 자신의 신분을 싹 부시하고 새롭게 배운다는 자세로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공무원이나 군경에 종사하던 분들이 제2의 인생을 망치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자신의 이전 신분을 내세우기 때문이다. 

이책을 읽은 이유는 창업교육을 하면서 느꼈던 부분을 확실하게 정리하고자 하는 이유에서다. 좀더 좋은 창업과 재취업컨설팅을 하기 위해 좋은 공부를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