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동경제 시대의 모바일 쇼핑 - 새로운 소비종족, 모바일 쇼퍼를 위한 m-커머스 전략
개리 슈워츠 지음, 이은주 옮김 / 미래의창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새로운 소비종족, 모바일 쇼퍼를 위한 m커머스 전략 [ 충동경제시대의 모바일쇼핑]

 

 

모바일이 바꾸는 쇼핑행위의 변화를 한마디로 얘기한다면 '터치 & 바이'로 대표된다. 이런 모바일쇼퍼의 특징을 알고 모바일골드러시의 주인공이 되는 전략을 세우고자 한 책이다.

 

 

 

재래시장에 대해 한계없는 쇼핑, 자유로운 쇼핑을 앞세운 시어즈가 소매점의 대표점으로 자리잡은 것이 엊그제 같은 일이었다. 그러나 이제 모바일의 발전을 통한 새로운 시장의 성장이 점차 기존 시장의 지위를 위협하고 잇다. 미국의 경우 2008년 3억9천6백만달러였던 모바일거래가 2010년 24억달러로 급증했으며 2015년에는 전세계의 모바일시장의 규모가 1,19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렇게 모바일시장이 급성장하는 이유는 편리성과 즉시성이라는 모바일의 특성에 근거한다. 처음 모바일결제가 시작된 것은 벨소리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가 성공하자 다양한 콘덴츠서비스가 시작되었고 현재는 구글과 애플이 새로운 스토아를 만들면서 콘덴츠결제는 비약적으로 늘어났다. 그러나 앞으로는 콘덴츠를 넘어서 새로운 서비스가 많이 등장할 예정이다. 

현재 모바일쇼핑은 지갑의 형태와 선택의 최소화라는 형태로 발전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m커머스의 성공을 알려준 것은 아이티대지진에 대한 모금에서였다. CNN을 통해 방송된 아이티대지진에서 모금이 시작되었고 핸드폰을 통해 소액기부가 4천만불이 모금되면서 그 위력을 알려주게 된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모바일쇼핑은 실제 구매기능보다는 가격비교 등이 활용되고 있다. 실재 구매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재 스마트폰 지갑은 소비자와 공급자를 연결시키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이동통신사서비스, 비접촉식 지급, 즉시결제지갑의 3가지 기술로 발전되고 있는데 앞으로 NFC방식이 가장 많이 활용될거라 생각된다. 

모바일 쇼핑이 발저하기 위해서는 보안이라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현재 가장 많이 찾는 콘덴츠는 1. 기상정보, 2. 뉴스,엔터네인먼트, 3. 게임, 4. SNS앱, 5. 실용 앱이다. 앞으로 쌍방향성이 강력한 킬러앱들을 개발하는 것이 관건이 될 것 같이다. 

모바일개발은 앱보다는 브라우져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HTML5로 인해 단순 앱보다는 브라우져 형태로 통합된 형태과 관리가 편하기 때문이다. 속도도 3G에서 LTE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모바일쇼퍼의 발전은 이동하며 즐기던 쇼핑의 형태를 앉아서 하는형태로 바뀐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소셜커머스는 공동입찰, 공동구매, 공동추천, 집단선물, 집단통신로 발전되고 있다. 

오프라인상점이 위기를 겪을 것이다. 그러나 모바일과 결합하여 쌍방향오프라인이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발전되어야 한다. 모바일광고, 모바일매대, 모바일조사, 모바일 PoS, 모바일 쿠폰,영수증 등을 결합하여야 한다. PIN과 결합한 모바일결제시스템의 향상은 이러한 시대를 열게 해 줄 것이다. 

이러한 모바일 방식에 맞추기 위해 다음과 같이 해야한다.

기존 소비자의 해동을 활용하여 모바일에 접목시켜라. 모바일설치기반을 활용하라. 기촌 판촉과 CRM을 연결하라. 단순성을 유지하라. 모바일을 친숙하고 사적인 일대일의 공간으로 만들어라. 피드백을 활용한 채널로 모바일을 활용하라. LBS를 활용하라. 수평적으로 만들어라. 보안에 주의해라. 테스트하고 ROI를 통해 수치로 평가하라.

 

 

요즘 생각하고 있는 주제라서 재미있게 읽은 책이다. 기술적 경향은 거의 아는 내용이라 담담하게 읽었지만 클릭 한번으로 모든 것을 끝내게 하라는 말이 다가온다. 웹은 모든 주제를 담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모바일은 단순하면서도 즉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양한 상품을 올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바로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선정을 중심으로 단순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많은 앱들을 스마트폰에 담기 어렵기 때문에 한번 선택한 앱을 계속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번 삭제된 앱은 다시 설치되기 어렵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스마트폰에 계속 살아 남아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