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기업의 불편한 진실 - 하얀 가면 뒤에 가려진 기업의 검은 얼굴
김민조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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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 가면 뒤에 가려진 기업의 검은 얼굴 [착한 기업의 불편한 진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지속 가능한 경영을 선언한 기업들이 당신의 뒤통수를 때리는 현실을 인식하고 진정한 사회기여를 함께 고민해고자 하는 책이다.

 

 

 

기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이다. 이러한 기업의 속성은 도덕불감증에 빠지게 한다. 경영자의 덕목이 좋은 기업을 만든다고 하는 생각은 사실 환상에 가깝다. 중요한 것은 시스템이다. 양심을 마비시키는 조직은 개인을 파편화시켜 본인의 임무에만 충실하게 한다.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는 주식회사는 주주들을 번 돈에만 관심을 가지게 만듦으로 인해 진정한 사회적 책임을 생각하지 않게 한다. 이익에만 눈이 먼 기업은 감정이 없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때문이다. 1. 시스템의 주체인 인간이 객체화되었다는 것, 2. 기득권층의 자기 이익에 대한 보호심이 강하다는 것, 3. 이를 감시할 기관과 기득권층이 결탁한 것, 4. 대중들의 둔감성의 문제때문이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기업들이 위기를 만들면서 착한 이미지로 포장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이익을 위해 자신의 욕심만 차리던 상황들이 착한 기업이라는 환상에 사로잡혀 주주이익과 사회적 책임에서 갈등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한국인의 공동체의식과 공정성 욕구는 기존의 재벌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착힌 기업 신드롬은 위험회피와 차별화전략,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 포착이라는 상황때문에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존경받는 기업과 착한 기업이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 나라의 삼성전자가 A+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행하지만 그들의 부패스캔들을 제외한 것이 이러한 문제를 잘 보여주고 있다. 진정한 기업의 사회적 참여를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우리가 찾는 것이 정답이 아니라 모범답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한국적 자본주의의 가능성을 찾아내고 새로운 시장규칙을 만들어가야 한다. 이타적 시장이라는 불루오션의 개척을 통해 경쟁의 포화상태에서 새로운 기업상을 만들어가야 한다. 사회적 기업과 기업의 사회화를 함께 실현해야 한다. 

이렇게 위해서는 새로운 환경에 맞는 성공전략을 만들어야 한다. 기업을 위한 동기부여를 만들어주고 이타적 DNA를 만드는 성공방정식을 만들어줘야 한다. 이를 위해 최선의 수혜자를 찾아내고 다른 기부자들과 함께 만들어가며 수혜자들의 성과향상에 함께 노력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행을 발전시키고 확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함께 만든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 진정한 착한 기업을 만들어갈 수 있다. 

착한 기업을 만들기 위해 대중들도 냉정한 눈으로 기업을 바라보고 창조적 액션을 통해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어야 한다.

 

 

 

많은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단지 자신의 악행을 은폐하기 위한 포장물로 위장하려 하고 있다. 재벌기업 회장의 폭력사태나 위장증여 등 각종 횡령이 난무하는 현실 앞에 기업들이 경제성장을 이바지했다는 과도한 상장으로 면죄부를 주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이제 더 이상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단지 포장재로 존재하는 현실을 우리는 묵과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경제적 성장은 재벌 혼자만의 성과물이 아니기 때문이다. 과도한 경제성장의 강요 속에 희생당한 모든 사람들의 결과물이며, 급격한 성장으로 인해 급격한 물가현실에 내몰려진 모든 사람들의 희생이 포함된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역할은 자선가의 이미지를 위해서가 아니라 당연한 사회적 공여의 결과물이여야 한다. 그래서 기업가들이 사회적 역할에 다가가는 자세는 있는 자로서의 거만한 자세가 아니라 함께 하는 사회의 작은 구성원으로 참여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새로운 기업인상을 만드는 과정이 될 것이다. 진정한 착한 기업을 위해서 사회의 구성원들이나 기업인, 주주들에게 이제 새롭게 볼 것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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