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ㅣ 지금 당장 경제 시리즈
구자룡 지음 / 한빛비즈 / 2012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2/1029/pimg_795879188796313.jpg)
현장 밀착형 마케팅교과서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를 공부하자.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의 시작과 끝은 마케팅이다. 레드오션의 시장과 날로 똑똑해지는 소비자의 시선 앞에 기업은 마케팅 전략없이 성공할 수 없다. 이게 마케팅을 공부해야 할 이유이다.
마케팅은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다. 그래서 실행보다 전략이 훨씬 더 중요하다. 마케팅은 브랜드의 체계적관리(브랜드점유율)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자신의 기업만의 독특한 마케팅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마케팅을 지휘하는 사람은 논리적이며 창의적인 양뇌형 인간이 되어야 하며, 창의성 발굴과 소통능력을 키워야 한다.
▶ 기획
브랜드가치를 표현한 비젼을 제시하라. 정확한 목표를 제시하고, 집중화,차별화, 포지셔닝, 마케팅믹스(4P), 통합적 수단을 통한 전략을 기획하라. 할 수 없는 아이디어는 쓰레기라는 것을 명심하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확한 시장분석을 하라(STEEP분석, 3C분석, SWOT분석). 차별성과 표적시장을 고민하고 고객에 무엇을 헤택을 줄 것인지를 생각하라.
▶ 소비자와 트랜드가 마케터의 멘토다.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을 파악하라. 조직구매력이 높은 집단을 우선하라. 트랜드를 읽어 브랜드창조자와 결정자를 파악하고 그들에게 어필하라. 소비자가 모이려는 공간에 마켓을 열어라.
▶ 조사(조사하면 다 나와가 아니라 다 나오도록 조사하라)
종합적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조사를 기획. 양과 질을 조화하고 숫자에 빠지지마라. 명확한 목적을 명기하라. 조사내용 너머의 내용을 생각하라. 과학적 설계(품질,비용,속도)를 하라. 시장을 구분하라.
▶ STP
시장세분화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라. 시장성(지리, 인구통계, 심리, 행동을 고려한)을 만들어라.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시장의 창조자가 되어라. 포지셔닝을 통해 하나의 브랜드를 강조하고, 계속 리포지셔닝하라.
▶ 혁신(차별화와 가치)
차별화만이 살 길이다. 신제품 출시(아이디어-스크리닝-컨셉 구성-사업성 분석-마케팅믹스-시장테스트-상용화)를 통해 가치의 원동력을 만들라. 가격은 가치를 반영하여 포지셔닝하고 차별화를 만들어라.
▶ 유통,촉진
파트너와 함께 시장을 만들어라. 고객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시장이 되어라. 단순명료한 메세지로 전달하고 일관성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하라.
▶ 브랜드관리
브랜드매니지먼트를 통해 강화,재활성화를 하고 브랜드포토폴리오를 만들어라. 브랜드는 수명주기가 있다. 살아 움직인다는 생각을 하라. 브랜드를 확장하여 성장시켜라. 브랜드효과를 측정하여 전략적 관리를 세워라.
▶ 브랜드성과 평가와 관리
마케팅성과를 평가하라. 마케팅 ROI를 통해 전략적 입안을 기획하라.
▶ 변화에 휩쓸리지 말고 변화를 이끌어라.
전체의 내용을 약한 이유는 본인도 전반적인 내용을 한번 정리하고자 하는 의도때문이다. 중간중간 다양한 사례와 칼라풀한 사진과 도표들을 통해 자세하게 설명하려 한 점은 눈에 뛰는 편집이다. 사실 마케팅을 한권의 책으로 다 이해한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것이지만 대략적인 윤곽을 세우는 용도로는 참으로 맞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마케팅교과서가 많이 나와 있지만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다양한 예들을 통해 실전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 점은 매우 훌륭한 점이라 생각한다. 그것은 마케팅이 단순히 이론적인 학문이 아니라 현장에서 벌어지는 치열한 상황을 전제하고 있는 실행학문이기 때문이다. 마케팅의 입문자들에게 좋은 책이라는 생각을 가지면서 서평을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