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게리 해멀이 던지는 비즈니스의 5가지 쟁점
게리 해멀 지음, 방영호 옮김, 강신장 감수 / 알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게리 해멀이 던지는 비지니스의 5가지 쟁점 [지금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확실성에 금이 가고 신뢰가 무너지고 있는 시대에 미래를 선점할 전략과 인간에게 적합한 조직 구축을 말하는 게리 헤멀의 비지니스 전략서이다.




이책에서는 미래형 조직으로 진화하기 위해 5가지 개념에 대해 집중할 것을 말하고 있다. 가치, 혁신, 적응, 열정, 이념이라는 5가지 주제는 사실 기업과는 크게 상관없는 것처럼 보여지는 주제였지만 새로운 시대에 꼭 필요한 주제라고 말하고 있다.

가치

기업의 가치 개념이 혼란스러운 시대이다. 관리자를 중심으로 한 가치혁명이 필요하다. 미국의 예를 들면 모기지론이 나오면서 복잡한 금융시스템을 이용하여 속임수와 자만 탐욕으로 인해 금융혼란을 가져 온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제 이러한 혼란을 신의와 관대, 신중, 책임, 공정이라는 새로운 가치로 무장한 관리자를 중심으로 바로잡아야 한다.

금융위기의 시스템을 바로 잡는 방법은 도덕적 규범의 준수 및 확산이 중요하며 특히 땀의 가치를 중요시하고 선, 정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것으로 바로잡아야 한다. 

혁신

혁신기업은 로켓형, 수상자형, 예술가형, 사이보그형으로 나타난다. 디자인의식과 프로 혁신가로 자신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애플의 예를 들면 성과퍼레이드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만들어내고 있는 것을 말한다. 그들은 경쟁을 재정립하였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일체화하였으며, 상호보완기술, 고객의 참여, 개발자 생태계를 통한 새로운 시장 창출 등을 통해 혁신을 만들었다. 

이를 위한 방법은 열정을 발산할 주도적 조직으로 만들고, 놀라운 목표를 제시하여 줄기차고, 광범위하면서, 세심하고, 기술자적 사고와 예술가적 감성으로 접근해야 한다.

적응

변화의 방식을 바꿔라. 엔트로피증가의 법칙에 순응하지 말고 솔직한 자기개혁으로 함께 하라. 하양세를 진단하여 위기를 조기에 진단하라. 미래경쟁력을 강화하라(예측, 지적유연성, 전략적 다양성, 전략적 유연성, 조직유연성을 강화하라).

열정

인간이 먼저, 조직이 뒤에 와야 한다. 구성원 중심의 조직을 만들어서 신뢰와 자율권 보장(정보권한 할애)이 가능해야 하며 SNS를 도입해야 한다. 

이념

잘못된 방향에 대한 이의제기를 하라. 수평적 조직관리를 하라. 의사결정과 관리부담에서 벗어나라(핵심제품강화, 경영분석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는 조직으로 전환하라. 조직의 피라미드를 뒤집어 아래로부터의 활력을 만들어라. 원대한 목표제시를 통해 큰 방향을 제시하라.




사실 바쁜 시대에 사는 비지니스맨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것은 인간이 시간의 제약을 받는 동물이기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 중요한 것을 하라는 게리해멀의 논리는 좋은 지적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바꿔야지 하면서도 기존의 습성을 버리지 못하고 그저 남이 가는대로 가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일반적인 습성을 버리고 새롭게 변화하는 자만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 시대에 필요한 경영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