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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 손님이 줄을 서는 음식점 만드는 비결
『니케이레스토랑』 편집부 지음, 박진희 옮김, 심상훈 감수 / 토트 / 2012년 9월
평점 :
손님이 줄을 서는 음식점 만드는 비결 [음식점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요식업 분야의 권위있는 잡지인 "니케아레스토랑"에서 활동하는 분야별 컨설던트 13인의 현장레슨을 통해 음식점에 대한 정확한 차방전을 말해주는 책이다.
1. 요리에 부가가치를 더하라.
- 우리 집만의 색(-풍)을 만들어라: 예쁜 손글씨로 만든 메뉴판, 대표메뉴를 사진 등으로 강조하라.
- 대표메뉴매상을 높여라: 주력상품을 대표메뉴등으로 강조해 홍보, 크고 푸짐하게 차려라, 입구를 환하게 하여 유인 쉽게.
- 레시피를 만들어라: 맛과 양의 안정화, 작업효율화 가능, 준비용과 주문용으로 구분해 준비,
- 성장정체시: 원가율, 상품력, 인지도, 속도등을 점수로 매겨 메뉴를 재정비하라.
2. 고객유인아이디어를 만들어라.
- 2호점이 잘 안될때: 1인식메뉴 개발, 스토리가 있는 메뉴개발, 인상에 남게 강조하라.
- 배달주문 늘리는 방법: 전단지(자신의 기법을 소개해 관심 유도), 상위고객리스트에 집중, 알바직원까지도 목표 공유.
- 송년회 대비 신규고객 확보: 시식메뉴로 방문영업, 정중한 배꼽인사, 등록회원을 두 종류(적극적, 비적극적)로 관리해 이벤트를 진행하라.
3. 불리한 입지 극복전략
- 신규고객이 적은 주택지: 방문영업으로 인지도 올리기, 버스정류장을 중심으로 전단홍보, 단체환영 메세지를 강조.
- 주택가, 단체손님 유치: 가까운 회사부터, 메뉴나 분위기 중요 포인트 강조, 전화와 캘린더를 활용 이벤트가 잘 되는 날 운영.
- 차량방문이 많은 곳: 평일 매상을 올려라, 고객만족 대표요리 개발, 눈에 뛰게 강조,
- 지역손님 줄 때: 홈패이지 개선, 우리 가게만의 이벤트 개최, 홍보컨셉 교정.
4. 접객 품격 높이기
- 명품요리로 고객 감동: 블로그 활용, 감사합니다 세번 하기.
- 알바직원: 전 직원이 함께 접객방침을 정하라. 서비스의 프로정신을 가져라.
- 좋은 재료 사용 알리기: 직원의 마음을 하나로 묶어라, 말과 미소와 행동으로 가게의 마음을 표현하라. 이른 시간, 평일 저녁 손님을 늘려라.
- 전단지에 메뉴, 가격을 공개하라. 재방문고객 대상 판촉을 기획하라.
- 접객원칙: 편안한 실천방법만들어라. 각자를 고려한 동기 부여.
5. 직원 정착률을 높여라
- 직원 동기 부여: 주방동선 개선, 너무 많은 메뉴 줄이기(이익률, 인기 메뉴 순), 주위 사무실과 상점 홍보하기. 회원으로 회원 홍보하기.
- 오래된 매장: 식당 심벌을 중심으로 리모델링, 테이블셋팅 변화, 요리 설명 추가. 코스요리를 개발하여 객단가를 올려라. 주류판매 전략을 높여라.
역시 전문 레스토랑잡지의 컨설던트답게 정확하고 깔끔한 분석을 보여주고 있다. 요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식점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교재가 될 것 같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개선점을 찾는 것이다. 이 책을 바탕으로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해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