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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점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 손님이 줄을 서는 음식점 만드는 비결
『니케이레스토랑』 편집부 지음, 박진희 옮김, 심상훈 감수 / 토트 / 2012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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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이 줄을 서는 음식점 만드는 비결 [음식점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요식업 분야의 권위있는 잡지인 "니케아레스토랑"에서 활동하는 분야별 컨설던트 13인의 현장레슨을 통해 음식점에 대한 정확한 차방전을 말해주는 책이다.
![](http://postfiles2.naver.net/20121018_145/gsgreen_1350565614742395iK_JPEG/%C0%BD%BD%C4%C1%A1%C0%CE%C5%D7%B8%AE%BE%EE1_wotoddls.jpg?type=w2)
1. 요리에 부가가치를 더하라.
- 우리 집만의 색(-풍)을 만들어라: 예쁜 손글씨로 만든 메뉴판, 대표메뉴를 사진 등으로 강조하라.
- 대표메뉴매상을 높여라: 주력상품을 대표메뉴등으로 강조해 홍보, 크고 푸짐하게 차려라, 입구를 환하게 하여 유인 쉽게.
- 레시피를 만들어라: 맛과 양의 안정화, 작업효율화 가능, 준비용과 주문용으로 구분해 준비,
- 성장정체시: 원가율, 상품력, 인지도, 속도등을 점수로 매겨 메뉴를 재정비하라.
2. 고객유인아이디어를 만들어라.
- 2호점이 잘 안될때: 1인식메뉴 개발, 스토리가 있는 메뉴개발, 인상에 남게 강조하라.
- 배달주문 늘리는 방법: 전단지(자신의 기법을 소개해 관심 유도), 상위고객리스트에 집중, 알바직원까지도 목표 공유.
- 송년회 대비 신규고객 확보: 시식메뉴로 방문영업, 정중한 배꼽인사, 등록회원을 두 종류(적극적, 비적극적)로 관리해 이벤트를 진행하라.
3. 불리한 입지 극복전략
- 신규고객이 적은 주택지: 방문영업으로 인지도 올리기, 버스정류장을 중심으로 전단홍보, 단체환영 메세지를 강조.
- 주택가, 단체손님 유치: 가까운 회사부터, 메뉴나 분위기 중요 포인트 강조, 전화와 캘린더를 활용 이벤트가 잘 되는 날 운영.
- 차량방문이 많은 곳: 평일 매상을 올려라, 고객만족 대표요리 개발, 눈에 뛰게 강조,
- 지역손님 줄 때: 홈패이지 개선, 우리 가게만의 이벤트 개최, 홍보컨셉 교정.
4. 접객 품격 높이기
- 명품요리로 고객 감동: 블로그 활용, 감사합니다 세번 하기.
- 알바직원: 전 직원이 함께 접객방침을 정하라. 서비스의 프로정신을 가져라.
- 좋은 재료 사용 알리기: 직원의 마음을 하나로 묶어라, 말과 미소와 행동으로 가게의 마음을 표현하라. 이른 시간, 평일 저녁 손님을 늘려라.
- 전단지에 메뉴, 가격을 공개하라. 재방문고객 대상 판촉을 기획하라.
- 접객원칙: 편안한 실천방법만들어라. 각자를 고려한 동기 부여.
5. 직원 정착률을 높여라
- 직원 동기 부여: 주방동선 개선, 너무 많은 메뉴 줄이기(이익률, 인기 메뉴 순), 주위 사무실과 상점 홍보하기. 회원으로 회원 홍보하기.
- 오래된 매장: 식당 심벌을 중심으로 리모델링, 테이블셋팅 변화, 요리 설명 추가. 코스요리를 개발하여 객단가를 올려라. 주류판매 전략을 높여라.
![](http://postfiles16.naver.net/20121018_15/gsgreen_1350565637528QzPH8_JPEG/trd022tg6389---.jpg?type=w2)
역시 전문 레스토랑잡지의 컨설던트답게 정확하고 깔끔한 분석을 보여주고 있다. 요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음식점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교재가 될 것 같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개선점을 찾는 것이다. 이 책을 바탕으로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해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