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시드 - 기막힌 아이디어를 만드는 생각 탄생의 비밀
황성욱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기막힌 아이디어를 만드는 생각 탄생의 비밀! [트랜드 시드]를 읽고



아이디어는 찾는 것이 아니라 거리에서 빌린다는 생각으로 저술한 저자의 재미있는 생각이다. 오랜 광고현장의 경험을 통해 우리에게 창의발현의 새로운 길을 제시한다.




아이디어의 발현을 이해하자면 인간의 생각이 어떤 방식으로 움직이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생각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패턴화된 사고방식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것을 휴리스틱이라 하는 데 이런 방식을 역으로 창의성에 활용해야 한다.

창의성의 발현은 먼저 관찰이 시작되고(Sensing), 연관성을 파악하여(Extracting) 징후를 발견하여(Expanding) 새로운 생각으로 발전하게 되는(Discorvering) 것이다. 이런 연관성의 앞 글자를 따서 새로운 트랜드를 찾는 SEED방식을 활용해보자.

이책은 한국의 유행을 만드는 대표적 거리 가로수길, 명동, 이태원, 강남, 홍대길을 다니면서 새로운 것들을 찾아내고 이러한 것들을 통해 스스로 생각해보라고 전개한다.

먼저 관찰의 장이다. 

저자가 발견한 가로수길의 아이템은 양말자판기, 나무시계, 다양한 디자인의 일회용 컵, 와사비라떼, 노출콘크리트, DIY자전거, 홈메이드 밀가루포대 등이며, 명동에서는 한방차, 나무인테리어, 공병아트웰, 빈티지게임기, 로고가 안 보이는 의류 등이다. 그리고 이태원에서는 에메럴드 레모네이드, 로봇캐릭터, 그래픽 플라스틱, 두부디저트, 대형레고 등이다. 강남 압구정에서는 미니 전시장과 컨테이너 건물, 기아씨네마, 삼겹살스테이크, 볼링장이 있는 클럽 등이다. 홍대에서는 플랫슈즈, 추억의 가요, 와인과 떡볶이, 스터디룸, 카페에 있는 병원, 친환경소재 신발과 가방, 1,500원짜리 버거 등이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 추출을 해야 한다. 유행현상을 파악하고 트랜드 인풀루언스를 파악하라. 그 속에 숨어 있는 다이내믹스 룰을 파악하여 사람들의 관심과 생각을 읽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아이디어의 확장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것은 아이디어의 사칙연산을 통해 만들어간다. 아이디어를 더해보거나 있는 아이템에서 제거해보거나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거나 세분화하여 개념화해보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한 아이디어를 모두 기술하여 그중에서 모두가 참가하여 베스트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이러한 아이디어 창출에서 추가해야 할 것은 SNS리서치와 인터넷 검색을 주목하는 것, 의미 혁신과 상품과 마케팅을 결합하는 것, 모바일마케팅의 새로운 경향(LBS, NFC 등)에 주목해야 한다.




재미있는 생각을 정리한 책이라 좋았다. 특히 나도 거리를 많이 걷는 편이지만 이렇게 거리를 다니면서 많은 아이템을 찾은 저자의 관찰력이 매우 부러웠다. 아마도 많이 다니면서 얻은 지식일 것이라 생각된다. 요즘 거리를 다니면서 무조건 카메라에 담으려 노력한다. 이것이 트랜드를 파악하는 기초작업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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