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에게 인생을 배우다
전도근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산 정약용의 삶을 통해 배우는 인생의 지혜 [다산에게 인생을 배우다]



위기와 고난의 상황마저도 긍정적으로 만들어 자기의 사명을 이루었던 인물 '다산 정약용'은 오늘 우리에게 진정한 인생의 의미와 지혜를 발견하게 된다. 


이책은 민족지성의 영원한 스승 다산의 입문서라고 할 수 있는 책이다. 그의 인생과 삶의 여정을 통해 우리들에게 다가오는 다산의 의미와 그분의 생각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래서 이책은 그의 지도력, 창의력, 학습, 미래, 인내와 성공에 대한 그의 생각들에 대해 알아보려하고있다.

먼저 지도력에 대해서는 다산이 좋아하는 희희호호(熙熙皥皥)의 의미를 통해 생각해본다. 한점 의혹이 없어 모든 것이 투명해서 그를 따른다는 의미인 이 사자성어를 다산이 실천하려했다는 것이다. 그의 유배생활에서도 이것을 지키려는 그의 노력은 이어졌으며 그가 유배기간동안 530여권의 저술을 한 목적은 이익과 이황의 사상을 정리하겠다는 생각과 백성이 활용할 수 있는 학문을 정리하겠다는 것이다. 다산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인재론이다. 좋은 인재를 찾는 것과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정치의 근본이라는 것이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 '목민심서'는 목민관의 자세를 기술하였으며, '경세유표'는 경제제도의 개혁, '흠흠신서'는 형법의 기술, '조선수경'은 한반도 이북의 하천, '아방강역고'는 역사의고증, '마과회통'은 의학의 정리, 주역사전 등의 저술은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쓰게되었다고 그는 말한다. 그의 실사구시에 바탕한 학문의 시작이 백성에 대한 사랑이라는 것은 모든 지도자에게 귀감이 되게 하는 것이다.

그가 화성을 건축하면서 정리한 '화성성역의궤'는 지금도 놀라운 기록으로 인정받으며, 화성개발에 응용한 기술이나 기중기의 개발 등은 놀라운 창의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백성의 사랑을 옅볼 수 있는 이유이다.

그는 학습에 있어서도 배우고 학습하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았으며, 목표의식을 가지고 독서에 몰입했던 것을 알 수 있다. 그가 많은 책을 수레에 싣고 공부를 했다는 기록이 이것을 잘 말해준다. 

특히 저술에 있어서 제목을 정하는 것이나 목차를 정하는 것 등 좋은 방법론도 기술하였으며 지식경영의 강조나 과거인식의 중요성이나 미래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가 경상도 장기의 유배와 전라도 강진의 유배를 통해 절망을 할 수도 있었으만 오히려 그 시간을 통해 진정한 인내를 깨닫고 다시 뜻을 세워 집필을 하였던 것은 진정한 고독이 큰 인물을 만든다는 것을 세삼 깨닫게 하는 것이다. 

그가 꿈꾸는 성공위 모습은 무엇일까? 겸손과 큰 꿈(이상국가 실현)이라는 목표를 통해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학습과 실행을 실천한 진정한 지식인 다산의 모습은 현대 지식인의 모습에 대해 새로운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이책은 다산의 입문서로서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다산의 길과 그의 생각들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의 글들에 대해 하나 둘 다가간다면 우리는 다산에게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학문을 하면서 많은 스승을 찾게 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서양의 스승이나 중국 등 다른 동양의 사상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를 하고 있음에도 정작 한국의 스승의 조명은 미약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나마 요즘 인문학의 부활이라는 유행(?)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 대해 새롭게 조명하려는 시도는 다행이라 생각한다. 우리의 정신에 대해 보다 분명하게 조명해줄 수 있는 사람들은 역시 우리의 얼굴일 수 밖에 없기때문이다. 그러한 조명과 세계를 바라보는 힘은 우리에게 새로운 미래를 볼 수 있는 혜안을 열어주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