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권의 몰입 공부법 - 학습 코칭 전문가와 함께 떠나는 몰입으로 가는 길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학습코치전문가와 함께 떠나는 몰입연습 [정형권의 몰입공부법]



공부 속으로 미끄러져 들어가는 기분 좋은 체험, 몰입에 대해 알아보는 책이다. 저절로 학습성취욕이 올라가는 비결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에서 몰입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그러한 몰입이 그냥 생기는 것은 아니라는게 문제다. 몰입의 정확한 의미는 공부를 하려는 집착이 아니며 긍정적 감정과 생각의 세기 조절을 통해 집중력을 키워가는 것을 말한다. 우리 마음에 있는 집중의 힘-마음의 근육-을 키우는 일인 것이다.

저자는 이것을 삼장법사와 함께 서역을 떠나는 손오공에 비유하는데 손오공이 단번에 서역에 도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지만 일반적인 순례의 여정을 따라 서역에 가게된다. 이것은 불경 자제보다 불경을 가지러가는 그 과정이 중요한 것이며 몰입도 어떤 것을 이루어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것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인생에 흔적을 남기기 위해 산다. 그래서 정주영씨가 해보기나 했어라는 말이 중요한 것이다. 자신의 원하는 것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고난 속에서 더 아름답게 보여준다. 다산이 유배라는 정치생명의 끝의 자리에서 이루어낸 학문적 성취는 지금도 우리에게 빛나는 유산으로 남아있다. 다산이 지은 목민심서, 흠흠심서, 아방강역고, 마괴회통은 우리의 고전으로 많은 귀감을 전해주고 있는 것이다.

그럼 학습에서 몰입은 어떻게 만들 것인가?

가장 중요한 것은 모르는 것을 적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복습이다. 인간의 뇌는 반복된 정보를 기억한다. 연구의 결과를 보면 4번 정도의 반복이 진행되면 잊어버리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공부는 모르는 것을 아는 것으로 바꾸는 일이다. 다시 말해 아는 것으로 바꾸는 것은 복습이 제일인 것이다.

조사에 의하면 학습성취도가 높은 상위 0.1%의 공통점은 복습, 예습, 수업에 집중하는 것이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닌 것이다. 

또한 중요한 것은 1만시간의 법칙과 같이 꾸준히 하는 것이다. 대부분 학습성취도가 떨어지는 학생들을 보면 참고서의 앞쪽은 지저분한데 비해 뒷쪽으로 가면 갈수록 깨끗하다는 것이다. 

수업에 집중하는 방법도 중요하다. 기본 개념을 이해하려하고, 질문을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항상 수업을 통해 생각을 해보고 질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배경지식을 익히는 노력과 주말활용, 시험 후의 관리가 중요하다.

몰입에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인생목표를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후회없는 인생을 살 준비가 되어있는가?를 생각해보는 것, 긍정적인 상상과 끈기있는 성취, 적당한 운동과 수면, 지속적인 목표에 대한 관심, 일상적인 메모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몰입은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나도 같은 생각이다. 나도 군대를 갔다온 이후 24살에 대학준비를 하면서 딱 10달 공부를 하고 대학에 들어간 경험이 있다. 내 인생에서 하루에 잠 세시간 자보고 공부를 해본 적은 그때가 처음이자 마지막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목표가 정확해지니 그러한 일들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가끔 이려운 일이 생길 때면 그시절을 생각해보곤 한다. 이렇게 몰입은 우리 인생에 새로운 전환기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함이라 생각한다.

물론 꼭 학습에서만 몰입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우리 청소년들에게 몰입의 중요성을 가르켜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책의 몰입학습법을 통해 조금 더 새로운 세계를 열어보는 청소년들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